상품 검색

HOME>도서>대학교재 · 학술

대학교재 · 학술

본문

토론, 어떻게 하는가 ─ 경쟁적 토론을 위한 공식 가이드

저자
전은주, 김수란, 김성민, 이선주, 한연희  역
  • 가격

    22,000 원

  • 출간일

    2019년 02월 22일

  • 쪽수

    478

  • 판형

    규격외 변형

  • ISBN

    979-11-88108-46-6 93300

  • 구매처 링크

비판적 사고와 의사소통 능력을 길러 주는
‘경쟁적 토론’을 위한 지침서
토론이 활성화된 미국에서는 각 지역에서 수백 개의 토론 대회가 개최되며, 거의 모든 고등학교와 대학교에 토론 팀이 있다. 학생들이 토론 대회를 준비하면서 얻게 되는 경험과 능력을 중시하기에, 어렸을 때부터 학교나 지역 차원에서 토론과 관련된 활동을 권장하고 지원한다.
미국 토론 대회에서 수행되는 토론은 경쟁적 토론(competitive debate)이다. 경쟁적 토론은 치밀하게 준비된 논증, 엄격한 규칙, 승패 판정 등이 특징이다. 자유롭게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하고 상대방의 의견을 들어본 뒤 적당한 타협점을 찾는 것이 아니라, 논제에 대해 자신의 입장을 세우고 근거로 뒷받침하며 상대측 논리의 허점을 찾아 지적하면서 자기 입장을 강화하여 결과적으로 청중과 판정관을 설득해야 한다. 따라서 경쟁적 토론은 학생들에게 집요한 연구와 쟁점의 양면에 대한 통찰, 상대를 이기려는 끈질긴 노력을 요구한다. 이 과정에서 학생들은 비판적 사고를 훈련하고 의사소통 능력을 신장할 수 있다. 그렇기에 경쟁적 토론은 미국 고등학교와 대학교에서 가장 가치 있는 활동 중의 하나가 되었고, 토론의 경험과 대회 입상 실적은 진학과 취업에서 중요한 경력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러나 경쟁적 토론은 규칙과 절차가 엄격하여, 이를 어려워하는 사람들이 많다. 이 책은 학생들과 토론 코치들이 어려움을 극복하고 실제 토론 대회를 성공적으로 준비하는 데 지침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쓰였다. 

 

세계 최대의 토론 단체 NFL이 승인한 토론 가이드
『토론, 어떻게 하는가』는 전미 토론 연합(National Forensic League: NFL)의 승인을 받은 권위 있는 토론 가이드이다. 1925년 설립된 NFL은 지금은 2013년 전미 화법 및 토론 협회(National Speech and Debate Association)로 이름을 바꾸어 지금까지 이어 오고 있으며,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토론 단체이다. 이 단체는 미국 전역의 100여 개의 중학교와 2,800여 개의 고등학교를 포괄하고 있고, 12만 명이 넘는 고등학생과 6,500명이 넘는 고등학교 교사가 정회원이며, 전 세계적으로 140만 명이 넘는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이 책의 저자인 리처드 E. 에드워즈(Richard E. Edwards) 교수는 NFL의 전국 토너먼트 대회와 대학 간 전미 토론 대회의 임원직을 역임하면서 얻은 경험과 지식, 토론 기술을 체계적이고 상세하게 정리하였다. 

 

이 책의 구성
이 책은 총 18장의 본문과 6개의 부록으로 되어 있다. 1장에서 4장까지는 토론의 가치, 논증, 자료 조사, 형식 등 토론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다루고 있다. 5장 이후부터는 정책 토론, 링컨 더글러스 토론, 공공 포럼 토론이라는 세 가지 토론 유형의 실행 방법과 유의점을 구체적이고 상세하게 설명한다. 특히 찬성 측과 반대 측 토론자가 알아야 할 핵심 지식과 전략을 예문과 함께 담았다.
또한 부록에는 세 가지 유형의 토론 대회 결승전에 참가했던 학생들의 발화를 전사한 대본이 실려 있다. 실제 자료를 통해 토론자들이 어떻게 토론 전략을 구사하며 말하고 있는지를 볼 수 있는 것이다. 아울러 역대 토론 논제 목록과 토론 용어 사전을 제공하여 토론 대회를 준비하는 학생, 토론을 지도하는 교사, 토론에 대해 이해하고자 하는 연구자 등에게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도록 하였다.

역 : 전은주

부산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

역 : 김수란

부산진중학교 교사

역 : 김성민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역 : 이선주

부산대학교 일반대학원 국어교육학과

역 : 한연희

학성고등학교 교사

책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