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HOME>도서>교양

교양

본문

넥스트 자본주의, ESG

저자
조 신  저
  • 가격

    16,000 원

  • 출간일

    2021년 06월 24일

  • 쪽수

    364

  • 판형

    148*215

  • ISBN

    9791162731666

  • 구매처 링크

이론과 실무 모두에 정통한 국내 경제학자의 제대로 된 ESG 이야기

ESG는 현재 경제·경영계와 자본시장 전반을 지배하는 핵심 화두 중 하나다. 일반인들조차 TV나 기사 등으로 심심찮게 이 용어를 접할 정도다. 그러나 빠른 전파 속도만큼 ESG에 대한 오해나 불신 또한 널리 퍼져있다.

경제학자 출신으로 국내 최정상 IT 기업의 경영자와 정부 정책 입안자라는 독보적인 경력을 가진 저자는, ESG를 기존의 기업이나 경영자가 아닌 투자자의 관점에서 새롭게 접근한다. 지금까지의 ESG 관련 이론과 현황을 설명하는 것은 물론, ESG를 촉발시킨 배경, 혼용되는 여러 개념 등을 깔끔하게 정리하고 비교하며 체계적으로 ESG를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다. 그뿐만 아니라 실무적으로 유용한 ESG 평가 방식과 한계까지 꼼꼼히 다룬다. 마지막에는 ESG 시대를 준비하는 세계 각국 정부와 기업의 대응 방식, ESG 투자시장 전망까지 폭넓게 다룸으로써 독자 스스로가 자본주의의 미래를 그려볼 수 있게 한다.

 

  

목차

  

서문

  

1. 자본주의의 룰을 바꾸려는 투자자들

자본시장과 기업에 부는 새로운 바람

자본주의의 위기와 지구 온난화

ESG 투자, 자본주의의 룰을 바꿀 수 있을까

[부록] 기업의 목적에 관한 선언

  

2. ESG 투자란 무엇인가

ESG 투자의 정의와 특징

ESG 투자의 세 가지 분류

ESG 투자 현황

갈 길은 멀지만, 출발은 나쁘지 않다

 

3. ESG 투자를 촉진하는 요인들

경제 이론으로 본 ESG 투자의 가능성

투자자들의 변화

자본시장의 여건 개선

심각해진 기후변화 리스크

다시, 인센티브 합치성을 생각하다

 

4. 결국, 투자자가 먼저 행동해야 바뀐다

사회적 경제가 대안인가

CSR, 착한 기업 콤플렉스?

공유 가치 창출 이론, 진화인가 퇴보인가

 

5.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그리고 ESG

기업의 본질과 목적

프리드먼을 위한 변명

주주 후생 극대화 이론

이해관계자 자본주의 이해하기

이해관계자 자본주의와 ESG 경영

 

6. 실제 투자 프로세스 살펴보기

ESG 투자 과정 개관

기업의 ESG 정보 공개

ESG 성과의 평가

ESG 투자 전략

ESG 투자의 재무 성과

ESG 투자 활성화의 걸림돌, 그린워싱

  

7. 세계와 기업이 움직이고 있다

ESG 현안: 무엇이 문제인가?

온실가스 넷제로 달성

플라스틱 규제

사회적 불평등과 ESG 투자의 역할

이해관계자를 둘러싼 ESG 이슈

세상을 바꾸는 ESG 투자자들

이사회 강화: ESG 활성화를 위한 첫발

 

8. 경영자를 위한 조언

 

주석

사진출처


 

서평

 

기존의 자본주의로는 안 된다대전환의 격변기

ESG를 둘러싼 뜨거운 관심, 여전히 풀리지 않는 오해들

 

코로나19 팬데믹 사태가 전 세계를 휩쓸었던 지난 2020, 경제·경영계를 뜨겁게 달구었던 또 하나의 화두는 ‘ESG’였다. 그로부터 1, 이제 코로나19는 어느 정도 진정 국면으로 들어간 모양새지만 ‘ESG 열풍은 경제계를 넘어 세계 자본시장과 사회 전반으로 확산하면서 그 영향력을 더욱 확대하고 있다.

ESG는 환경(Environmental), 사회(Social), 지배구조(Governance)의 앞글자를 따서 만들어진 용어로, 이 세 가지 요소를 중시하는 경영이나 투자 방침을 뜻한다. 주주의 이익만 신경 쓰는 기존의 자본주의 시스템, 그로 인해 심화하는 양극화와 사회갈등, 발등의 불처럼 시급해진 환경 오염과 기후변화 문제 등이 오늘날 ESG가 주목받고 있는 이유를 설명해주는 가장 중요한 요인들일 것이다.

그러나 대다수의 일반인들에게 ESG는 여전히 낯설고 떨떠름한 개념일 뿐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전히 ESG에 대해 돈이 되지 않는 사회적 압력 혹은 기업의 착한 척 마케팅이라고 생각하며, 자본시장의 논리가 바뀌리라고 진심으로 기대하지 않는다. 문제는 이런 불신이 단순한 오해로 끝나지 않고 제대로 된 ESG 전환에 장애요소로 작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기업이, 경영자가 아니라 투자자가 바꾸는 미래

통섭적 경제학자가 보는 ESG는 한 마디로 자본주의의 진화!

 

제대로 된 이해 없이 ESG에 대한 지지와 불신만 난립하는 현 상황을 바로잡아줄 한 권의 책이 등장했다. SK브로드밴드 사장과 대통령비서실 미래전략수석을 지냈던 조 신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교수가 쓴 책이다.

책의 가장 큰 강점은 기업이나 경영의 시각이 아니라 ESG 열풍을 실제로 가능하게 한 투자관점에서 깊이 있게 다루고 있다는 점이다. 현재 자본시장 전체를 움직이고 있는 투자 기준의 변화가 이론적으로 타당하며 지속가능한지 검증하고, 기업에는 어떤 인센티브가 있는지, 또 현실 투자와 기업 경영에 적용하는 방법은 무엇인지 촘촘한 논의를 전개한다. 그 결과 제대로 된 ESG는 돈이 된다는 잠정적인 결론에 다다를 수 있으며, 무엇보다도 ESG 전환이 우리나라 미래세대를 위해 가야 하는 길임을 이해할 수 있게 된다. 단순히 보여주기식 마케팅이나 한때의 유행이 아닌 자본주의의 진화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저자는 서문에서 이렇게 말한다.

  

얼마 전부터 ESG를 종합적으로 다룬 몇몇 책이 출간되었지만 다소 아쉬운 점들이 있었다. 기업의 ESG 활동이나 트렌드는 잘 소개하고 있었지만 ESG 전환의 핵심 동인이 무엇인지, 이에 동참하는 이들에게 어떤 인센티브가 있고 그래서 어떤 방식으로 행동하게 되는지, ESG 전환으로 만들어질 미래의 모습은 어떠한지 등에 대해 충분히 분석이 이루어지진 않았기 때문이다. 특히 기업의 활동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실제로 ESG 전환을 촉발한 투자자에 대한 분석은 거의 없었다.” (본문 6페이지)

 

이 책이 이제까지와는 다른, 균형 잡힌 ESG 이야기를 내놓을 수 있는 이유의 상당 부분은 저자가 가진 독보적인 이력으로 설명할 수 있다. 경제학자로 출발해서 국내 최정상 IT 기업의 경영인과 정부 정책 입안자를 거쳐온, 흔치 않은 이력을 보유한 통섭형·실무형 학자기 때문이다. 이론과 현실, 개념과 트렌드를 폭넓게 아울러야 하는 ESG를 가장 제대로알려줄 수 있는 한국의 대표적 석학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저자는 책 서문에서 지속가능한 미래와 미래세대를 위해 반드시 ESG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는 각오로 이 책을 썼다고 밝히고 있다. 그 바람대로, 이 책은 무엇보다도 당장 ESG 시대에 대응해야 하는 경제·경영 분야의 실무자들과 경영자, 투자자들에게 꼭 필요한 지식을 제대로 이해하게 해준다. 물론 모든 사람이 투자자이기도 한 요즘, 자본주의 전반의 변화를 이끄는 거대한 시대적 흐름, ESG에 올라타야 하는 우리 사회 모든 구성원들에게 깊이 있는 경제적 통찰을 줄 기본 지침서의 역할 또한 충분히 해줄 것이다.

 


[사회평론 지식 총서 SPIKE]

우리 사회의 이슈를 예리하고 강렬하게 담아내는 사회평론의 지식 총서입니다. 누군가에게는 반드시 필요한 지식, 한때의 유행에 휩쓸리지 않고 오랫동안 읽힐 만한 다양한 주제의 지식을 발굴하여 편하게 읽을 수 있도록 엮어냅니다.

 

01 인공지능, 법에게 미래를 묻다 (정상조 지음)

02 독도 120(이선민 지음)

03 넥스트 자본주의, ESG (조 신 지음)

 

저 : 조 신

서울대학교와 미국 워싱턴대학교에서 경제학을 전공하고 일리노이주립대학교에서 강의했다. 1990년 한국으로 돌아와 정보통신정책연구원에서 일했으며 2000년부터 기업 현장에 뛰어들어 SK텔레콤의 전략기획과 마케팅, 인터넷 사업 부문을 지휘했고 SK커뮤니케이션즈와 SK브로드밴드 대표이사를 역임하였다. 이후 대한민국 산업통상자원 R&D 전략기획단 매니징 디렉터, 대통령비서실 미래전략수석으로 일하면서 실무 경험이 풍부한 전문가로서 정부 정책 수립에 기여했다. 현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교수로 재직하며 인재 양성과 학문 연구에 힘쓰고 있다. 

경제학자로 출발해 기업 경영자와 정책 입안자까지 두루 거쳐온 이력으로 인해 이론과 실제, 현재와 미래를 아우르는 한국에서 보기 드문 통섭적 학자로 인정받고 있다. 미래 성장동력과 기업 경영 전략에 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기업 지배구조와 혁신, IT 등을 주제로 다수의 논문과 칼럼, 저술을 발표했다.

책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