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HOME>도서>대학교재 · 학술

대학교재 · 학술

본문

스스로 공황을 극복하는 10가지 방법

저자
마틴 M. 안토니, 랜디 맥케이브  저
  • 가격

    15,000 원

  • 출간일

    2020년 06월 10일

  • 쪽수

    272

  • 판형

    140*205

  • ISBN

    9791189946609

  • 구매처 링크

요약

 

유명 인사들이 공황장애 때문에 고통을 겪는다는 소식이 종종 들려온다. 그만큼 많은 사람들이 공황장애를 앓고 있다는 뜻이며, 누구나 그 가능성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지는 않다. 하지만 공황장애는 불치병이 아니며 검증된 치료방법이 있는 장애이다. 이 책은 인지행동치료 기법을 중심으로 공황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들을 하나씩 알려주고 있다. 또한 기법을 아는 것을 넘어 자신에게 적용하고 연습할 수 있도록 워크북과 함께 구성돼 있다. 극복 매뉴얼뿐만 아니라 연습 워크북의 기능까지 겸비한 이 책을 가이드 삼아 따라가다 보면 어느새 변화를 경험하고 일상을 되찾을 수 있을 것이다.

 

책 소개

 

공황장애란 무엇인가?

공황장애는 이제 전혀 낯설지 않은 병이다. 나라마다 조금씩 차이가 있기는 하지만 유병률은 약 2~3% 정도로 주위의 누군가는 공황장애를 앓았거나 앓고 있을 가능성이 높은 비율이다. 그리고 주위사람이 아닌 자신이 당사자가 될 수도 있다.

불안장애의 일종인 공황장애는 불안과 공포를 주된 증상으로 한다. 불안과 공포는 누구나 느끼는 것이지만 공황장애 환자는 객관적으로 그럴 만한 상황이 아닌데도 뚜렷한 이유 없이 불안이 엄습하며, 죽을지도 모른다는 공포를 느끼게 된다. 이를 공황발작이라고 한다. 미국정신의학회(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 2013)의 기준에 따르면 다음 13가지 증상 중 4개 이상이 함께 발생하면 공황발작에 해당한다.

▫ 가슴 두근거림 또는 심작박동 수 증가

▫ 식은땀

▫ 몸이 떨리거나 후들거림

▫ 숨이 가쁘거나 답답한 느낌

▫ 질식할 것 같은 느낌

▫ 가슴통증 또는 불편감

▫ 메스꺼움 또는 복부 불편감

▫ 어지럽거나 불안정하거나 멍한 느낌이 들거나 쓰러질 것 같음

▫ 춥거나 화끈거리는 느낌

▫ 감각이상(감각이 둔해지거나 따끔거리는 느낌)

▫ 비현실감(현실이 아닌 것 같은 느낌) 또는 이인증(자신에게서 분리된 느낌)

▫ 죽을 것 같은 공포

▫ 스스로 통제할 수 없거나 미칠 것 같은 두려움

공황발작 때문에 죽는 사람은 없지만 당사자는 죽을 것 같은 공포를 실감하게 되고, 이 때문에 생활에 큰 지장을 겪게 된다. 즉, 심리적 고통을 겪음은 물론 일상이 파괴되는 것이다.

 

공황장애를 어떻게 치료할 수 있는가?

 

공황장애가 결코 드물지 않은 병인만큼 그 치료법에 대해서도 많은 연구와 검증이 이뤄져왔다. 약물치료와 인지행동치료는 과학적으로 신뢰할 수 있는 대표적인 치료법으로 평가받고 있으며 병원과 심리상담소에서 널리 쓰이고 있다. 인지행동치료는 증상을 유발하고 악화하는 잘못된 생각이나 행동을 수정함으로써 문제를 해결하는 치료법으로서 공황장애뿐만 아니라 여러 정신장애에서 널리 쓰이는 치료기법이다. 잘못된 방향으로 습관화된 사고와 행동의 악순환에서 빠져나와 선순환으로 옮겨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이러한 인지행동치료는 한번 배우고 나면 혼자서도 해볼 수 있다는 점이 장점이다. 이는 스스로 적용하고 익히는 연습이 뒷받침되지 않으면 효과가 떨어질 수도 있다는 뜻이기도 하다. 그렇기 때문에 워크북 형식의 자조도서(self-help book)가 인지행동치료의 도구로 많이 쓰이고 있다.

 

알고 깨닫고 실천하기

 

인지행동치료는 효과가 검증된 치료법이지만 “구슬이 서 말이어도 꿰어야 보배”라고 단지 아는 것을 넘어서 실천해야만 변화를 체험할 수 있었다. 그래서 이 책은 방법을 하나씩 알려주는 매뉴얼의 기능과 함께 스스로 연습해 볼 수 있는 워크북의 기능까지 함께 담고 있다. 먼저 공황장애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을 10가지로 정리해 알려준다. 그러면서 스스로의 경험과 비교해 보도록 한다. 그러면서 자신의 증상이 무엇인지, 얼마나 심각한지, 어떤 상황이 증상을 일으키는지를 깨닫게 된다. 이제 알게 된 기법을 적용해 보며 느낌을 기록하고, 연습을 하며 변화를 확인한다. 부록인 워크북은 이를 더욱 일목요연하게 진행하며 기록하기 확인하기 위한 도구이다. 조금만 용기를 내면 해볼 수 있는 간단한 과제들을 따라가다 보면 증상이 개선되고 삶이 변화하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일상을 되찾을 수 있다는 희망

 

‘내 일상을 되찾는 희망연습장’ 부록의 제목이며 이 책의 목적이기도 하다. 공황장애 환자들은 언제 어디서 공황발작이 찾아올지 모른다는 두려움 때문에 평범한 일상을 누리지 못하는 어려움을 겪는다. 심할 경우 일터에 나가지도 못하고 가족들과 함께 나들이를 가는 것도 어려워진다. 하지만 공황장애는 불치병이 아니며, 많은 사람들이 공황장애를 앓았다가 벗어난 경험이 있다. 검증된 치료법이 있고, 노력과 품이 필요하지만 어렵지 않게 해볼 수 있는 방법이다. 매뉴얼 겸 워크북인 이 책을 가이드로 삼아 읽고 적고 따라가다 보면 점차 일상을 되찾고 공포와 불안에서 벗어날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캐나다에서 오랫동안 공황장애를 비롯한 불안장애를 연구하고 치료해 온 교수들이 저술했으며, 한국과 캐나다의 임상현장에서 여러 환자를 만나 치료해 온 심리학박사가 번역을 하였다. 그만큼 학술적 정확함을 기했으며, 심리치료 현장에서 일하는 전문가들에게도 훌륭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책 속에서

이 책은 공황장애 근거기반 인지행동 치료에 대한 전문적이고도 실제적인 지침서이자 자조서이다. 하루하루 수많은 스트레스 상황에서 잘 살아가기 위해 애쓰는 이들, 특히 COVID-19 팬더믹으로 인한 불안의 시대에 공황장애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분들과 심리치료 상담자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리라 기대한다.

—— 장은진(침례신학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 제49대 한국심리학회 부회장)

 

수십 년의 임상 활동에서 공황발작으로 고통을 받는 많은 내담자를 상담하고 치료하면서 인지행동치료의 효과를 경험하고 있지만, 일반인이 쉽게 이해하고 스스로 적용해 볼 수 있는 보조적인 매뉴얼이 있다면 하는 아쉬움이 늘 있었다. 이러한 때에 마침 좋은 치료 매뉴얼을 만나게 되어 기쁨을 금할 수 없다.

—— 김정모(영남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치료를 받지 않으면 공황장애는 만성적인 문제가 되기 쉽다. 한 연구에 따르면, 92%의 공황장애 환자들이 처음 공황장애 검사 후 1년 동안 계속해서 공황발작을 경험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다행스럽게도 공황장애는 아주 치료가 쉬운 장애인데, 이에 대해선 뒤에서 다시 설명하겠다.

—— 28쪽

 

이 책의 단계들을 따라가다 보면 불안과 회피행동이 줄어들고 자신감이 회복되는 것을 경험할 것이다. 당신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어 편안해지고, 어쩌면 공황증상을 경험하기 이전 상태로 되돌아갈 것이다. 안전지대에 갇혀 있어야만 할 것 같다는 느낌을 더 이상 받지 않게 될 것이다. 이 책 전반에서 설명한 치료 단계를 따라가기 위해선 당신의 노력이 필요하다. 당신이 좋아지기를 원한다면 여기서 배운 전략들을 일상생활에서 실천해야 한다. 전략들을 단순히 읽거나 수동적으로 배우기만 하고 당신의 생활에 적용하지 않으면 효과를 경험할 수 없다. 자신의 경험을 직접 기록하고, 실천 경험을 통해 스스로 배워 가기를 바란다.

—— 40쪽

 

 

차례

추천사

옮긴이의 글

 

서론

당신에게 이 책이 필요할까

실제로 얼마나 도움이 될까

 

01 당신의 공황발작과 공포를 이해하라

공포와 불안은 어떻게 다른가

공황발작은 어떻게 알 수 있는가

공황장애란 무엇인가

광장공포증은 무엇인가

공황장애와 광장공포증의 실제

공황장애와 광장공포증의 원인

공황장애의 효과적인 치료

 

02 치료를 결심하고 현실적인 목표를 세워라

치료에 전념하라

치료를 통해 얻을 이득과 치러야 할 비용은 무엇인가

단기 목표와 장기 목표

현실적인 기대를 가져라

 

03 당신의 공황증상을 추적하라

불안과 공황을 세분하라

신체감각-인지-행동 간의 상호작용

당신의 기분 추적하기

 

04 불안사고를 현실적 사고로 대체하라

불안사고의 역할

불안사고의 정체

불안사고를 바꿔라

문제해결

 

05 공황발작이 발생했던 그 장소에 직면하라

상황 회피는 공포를 유지시킨다

노출치료 계획

노출 훈련 지침

노출 회기의 사례

문제해결

 

06 공황발작 때 경험했던 신체증상에 직면하라

신체증상 회피의 역할

증상들을 불러일으키라-증상유도

신체증상 노출

증상을 촉발하는 활동 직면하기

상황 노출과 증상 노출을 통합하라

 

07 안전행동과 회피행동을 중단하라

흔히 사용하는 안전행동

은연중의 회피행동과 안정행동 제거하기

 

08 정상적으로 호흡하는 것을 배워라

공황장애에서 과호흡의 역할

호흡 재훈련

문제해결

 

09 생활 스트레스를 줄이고 건강을 증진하라

스트레스 감소를 위한 일반적인 전략들

건강한 생활습관

대인관계 개선

 

10 효과적인 치료약을 선택하라

약을 먹어야 할까

공황장애 치료를 위한 항우울제

항불안제

약초요법 및 자연 치유

인지행동치료 vs 약물치료 vs 병행치료

 

후기

치료를 위한 당신의 활동 과정 모니터링하기

효과 유지하기

전문가의 도움 받기

 

주석

 

부록 내 일상을 되찾는 희망연습장

 


저 : 마틴 M. 안토니

캐나다 맥매스터 대학의 정신과 및 행동신경과학과 교수이며, 세인트조셉 건강센터 산하 불안치료 및 연구센터의 수석심리학자이자 이사를 맡고 있다. 불안장애학회의 회장을 역임했으며, 공황장애를 포함한 불안장애를 연구하며 학계와 현장을 이끌고 있다.


저 : 랜디 맥케이브

캐나다 맥매스터 대학의 정신과 및 행동신경과학과 교수이면서 건강과학과의 임상행동과학 프로그램 의장을 맡고 있다. 공황장애, 공포증, 신경성 과식증 등의 치료법에 관한 책을 집필했으며, 개인 치료실도 함께 운영하며 연구와 저술 활동에 힘쓰고 있다.


책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