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HOME>도서>대학교재 · 학술

대학교재 · 학술

본문

학생이 질문하는 즐거운 수업 만들기(중등활동편)

저자
정혜승  저, 김소현  저, 김지연  저, 서수현  저, 윤구희   저, 한기덕  저
  • 가격

    18,000 원

  • 출간일

    2020년 08월 17일

  • 쪽수

    256

  • 판형

    188*257

  • ISBN

    9791189946630

  • 구매처 링크

학생의 배움을 열어 주는

활기찬 질문 활동 수업!

 

 

고대 그리스의 철학자 소크라테스는 질문을 던지고 대답을 듣고, 또 질문을 던지는 방식으로 사람들을 진리의 세계로 이끌었다. 이렇듯 오랜 시간이 지난 현재까지도 질문을 통한 가르침은 좋은 교육 방법 중 하나로 인식된다. 그렇기에 많은 선생님이 학생과 질문을 주고받거나 학생들끼리 서로 질문하고 답하는 수업을 지향하지만, 학생들은 교실에서 좀처럼 질문을 하지 않는다.

 

학생이 질문하는 교실을 만드는 일이 쉽지 않다 하더라도 우리는 학생이 적극적으로 질문하고 탐구하며 토론하는 수업을 만들어 가야 한다. 학생은 ‘질문하는 존재’가 될 때 학습의 주체로 성장하기 때문이다. 궁금한 무언가를 질문하고 답을 찾기 위해 자료를 읽고 해석할 때, 그리고 그 결과를 함께 나누는 경험이 누적될 때, 학생은 교실 밖에서도 스스로 학습할 수 있는 힘을 얻는다. 따라서 학생들이 질문하는 능력을 복원하고 더 좋은 질문을 하도록 도와주고 가르치는 것이 필요하다. 이 책은 학생의 질문 능력을 길러주는 방법을 질문 활동의 형태로 쉽고 친근하게 담아냈다.

 

 

실제 수업에 적용하며 검증한

33가지 질문 활동

 

 

현재 중‧고등학교와 대학에서 학생을 가르치는 저자들은 교육자로서의 경험과 연구를 바탕으로 질문에 쉽게 접근하는 방법, 질문을 활용하여 더 높은 수준의 학업 성취에 도달하는 방법, 질문을 토대로 자신과 주변을 되돌아보는 방법을 고민하였다. 그리고 이를 구체적인 활동으로 구상하여 실제 수업 현장에 적용해 보면서 다듬어 나갔다. 이 책에 소개된 33가지 활동은 그 고민과 실천의 결과물이다.

 

특히, 학생들이 즐겁게 참여할 수 있도록 다양하고 흥미로운 질문 활동을 소개하고자 했다. 질문을 정의하고 사전을 제작하기, 난감하거나 불쾌했던 질문을 떠올려보고 좋은 질문으로 바꿔 보기, 소설을 쓴 작가나 신문 칼럼의 저자에게 질문하기, 강연자에게 질문하는 방청객이 되어 보기, 역사적 인물을 인터뷰하기, 좋은 영상 콘텐츠를 선별하기 위한 질문 목록 만들기 등 학생들이 재미를 느낄 만한 활동들이 실려 있다. 나아가 학생이나 학급의 수준에 따라 활동을 다르게 응용할 수 있는 방법도 안내하였다.

 

모든 활동들은 현장에서 바로 활용할 수 있도록 단계별 절차가 꼼꼼하게 제시되어 있다. 수업 중 갑작스럽게 부딪칠 수 있는 문제에 대한 대처법이나 더 효과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방안도 다루었다. 각각의 활동은 다음과 같은 내용을 담고 있다.

 

• 활동에 대한 설명과 지도 절차

• 학생들이 활동을 하면서 만든 질문과 활동 결과물

• 활동을 하면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대처법

• 학생들의 수준 및 특성, 학습 자료의 성격에 따라 변형한 놀이 방법

• 학생들의 활동 소감

 

 

이 책은 2019년 출간된 『학생이 질문하는 즐거운 수업 만들기: 놀이편』의 연속선상에 있다. ‘놀이편’이 초등학교 수업에 초점을 맞추었다면, ‘중등활동편’인 이 책은 중고등학생의 수준과 수업을 고려한 다양한 활동을 소개하는 것이 특징이다. 그러나 중고등학교 수업에서도 놀이 중심으로 쉽게 질문 수업을 하고 싶다면 ‘놀이편’을 활용할 수 있고, 반대로 초등학교 수업에서 좀 더 심화된 질문 수업을 하고 싶다면 이 책을 활용할 수 있다.

 

선생님과 학생이 질문으로 즐겁게 소통하는 수업을 꿈꾸는 독자들에게 이 책은 친절한 안내서가 될 것이다.

 

 

저자의 말

 

질문은 인간의 타고난 능력입니다. 또한 자신과 타인을 이해하고 세상을 살아가는 데 필요한 지식을 얻기 위한 본능이기도 하지요. 그런데 나이가 들고 성장하면서 이러한 능력이 점차 계발되고 나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위축되고 소멸되는 경향을 보이는 것은 참으로 안타까운 일입니다. 질문하는 능력을 복원하고 더 좋은 질문을 하도록 도와주고 가르치는 것, 이것이 우리 선생님들이 해야 할 일입니다.

스스로 질문을 만들고 답을 할 때 학생들은 수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지식을 탐구하며 진정한 배움으로 나아갑니다. 저자들은 학생들의 변화, 교실의 변화를 경험하면서 질문하는 수업이 정말 좋은 수업이 될 수 있다는 확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그리고 이제 그 결과물을 기쁜 마음으로 선생님들과 나누려고 합니다.


차례

 

Part 1 질문과 만나기

01 질문이 필요한 까닭은 무엇인가

02 왜 질문을 가르쳐야 할까

03 학생이 질문을 잘하게 하려면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04 질문하는 문화, 어떻게 만들까

 

 

Part 2 질문과 친해지기

01 질문 알기

• 질문 뜻 사전 만들기

• 질문 빙고 게임

• 나는 우리 반 친구를 읽는다

02 질문에 다가가기

• 착한 질문, 나쁜 질문

• 질문왕 김궁금 씨

• 이번에는 ‘어떻게’로 질문을 만들어 보시게!

• 우리가 만드는 질문 그물

 

 

Part 3 질문을 배우기

01 다양한 질문 만들기

• 저자에게 물어봐

• 닫힌 질문과 열린 질문

• 질문, 어디까지 해 봤니?

• 질문 땅 따먹기

• 꼬리에 꼬리를 무는 질문에 답하기

02 질문 들여다보기

• 최고의 질문자를 찾아라!

• 질문 탑 쌓기

• 질문의 무게를 느껴 봐!

• 보석맵으로 질문 나누기

• 질문-대답 숨바꼭질

 

 

Part 4 질문으로 공부하기

01 질문으로 토론하기

• 우리는 끝장 토론 방청객이다!

• 이 질문에는 “예”나 “아니요”로만 대답하십시오

02 질문으로 역사 공부하기

• 그때, 그들에게, 그런 사건이 일어났다는데

• 그 사람이 지금, 살아서 돌아왔다고 합니다

03 질문으로 미술 공부하기

• 그림에게 묻는다

04 질문으로 수학 공부하기

• 수학자의 눈으로 세상 보기

• 작은 질문으로 큰 질문에 답하기

05 질문으로 과학 공부하기

• 과학 기사를 읽으며 질문 지도 만들기

• 사진을 보며, 질문 토크쇼

• 질문하며 탐구 보고서 쓰기

 

 

Part 5 질문하며 살기

01 질문으로 나와 친구를 이해하기

• 나의 공부에 질문을 던지다

• 나의 감정 돋보기

• 친구야! 너를 알고 싶어

02 질문으로 공동체 참여하기

• 공동체 문제, 질문 탑 쌓기로 탐구하기

• 우리의 질문으로 만드는 더 나은 공동체

• 세상에 질문을 던지다


저 : 정혜승

경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저서로독자와 대화하는 글쓰기, 국어 교육의 이해(공저), 창의성 계발을 위한 국어과 교수 학습 전략(공저) 등이 있으며, 역서로 한 가지만 바꾸기(공역), 핵심 질문(공역), 학생 탐구 중심 수업과 질문 연속체(공역) 등이 있다.

저 : 김소현

구리남양주교육지원청 장학사


저 : 김지연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교수


저 : 서수현

광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저서로 2015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 국어과 교육(공저) 등이 있으며, 역서로 쓰기 평가(공역), 문식성: 문자 언어 생태학 개론(공역) 등이 있다.

 

저 : 윤구희

효문중학교 교사


저 : 한기덕

경기과학고등학교 교사


책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