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HOME>도서>대학교재 · 학술

대학교재 · 학술

본문

문학교육을 위한 현대시작품론

저자
윤여탁, 최미숙, 최지현, 유영희, 김정우, 남민우, 김남희, 정정순, 구영산, 김미혜, 오지혜, 손예희, 민재원, 강민규, 이종원, 이상아, 진가연  저
  • 가격

    29,000 원

  • 출간일

    2021년 08월 27일

  • 쪽수

    660

  • 판형

    180*248

  • ISBN

    9791167070180

  • 구매처 링크

보편적 해석과 다양한 시 읽기를 아우르는 현대시작품론

하나의 시를 읽어도 사람마다 해석이 다양한 까닭은 각자가 고유한 정서와 경험을 통해 시를 느끼고 이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감상의 다양성은 그 자체로 시 읽기의 미덕이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 현대시 교육은 다양한 감상을 수용하기보다 정통적 해석을 소개하고 이를 암기하게 하는 식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 책은 현대시 교육과 학습에 꼭 필요한 내용들을 포함하여 독자들이 참고할 만한 교육 정전으로서의 보편성을 갖추되, 궁극적으로 독자들의 다양성을 발현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근대 초기부터 2000년대까지, 총 90편의 현대시 작품 수록

이 책에는 현대시인 74명의 대표 시 작품 90편이 수록되어 있다. ‘문학교육을 위한’ 작품론으로 기획된 이 책은 작품의 선정에서부터 해석에 이르기까지 교육적 특성과 의의를 고려하였고, 시 한 편 한 편에 대한 꼼꼼하고 깊이 있는 해설을 제공하여 작품론으로서의 기본에도 충실하였다. 작품 내적으로는 시 텍스트의 전반적인 의미와 형식상의 특징 등을 다루었고, 외적으로는 각 작품이 지닌 문학사적 위상과 의의, 시인의 생애나 가치관 등의 맥락을 함께 살폈다. 나아가 교육 현장에서 상호 텍스트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작품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 또한 이 책의 장점이다. 수록된 시 작품 모두 전체 원문을 게재하였으며, 연계 작품들 또한 지면이 허락하는 한 최대한 많이 담으려 했다.

90편의 현대시 작품들은 근대 초기부터 1945년 광복에 이르는 1부, 한국전쟁 이후부터 1980년대를 포괄하는 2부,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3부의 시대적 구분을 따른다. 이러한 시대별 부 구성은 각 작품이 창작되고 발표된 시기의 사회적 배경이나 경향성을 큰 틀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책은 오랜 기간 문학을 연구해 온 저자들이 기획하고 집필하였다. 대학에서 국어교육이나 국어국문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 국어교사를 준비하는 임용고시 수험생과 시를 가르치고 있는 현직 교사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시를 즐겨 읽는 일반 독자들이 시를 감상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차례

 

책머리에 5

 

1부 국권 회복과 근대적 시형의 모색

 

불놀이│사소한 슬픔인가, 강요된 낭만적 열정인가 16

산유화│아름다워서 너무나 슬픈 이야기, 〈산유화〉 24

먼 후일│허물고 세우기를 반복하는 모래성처럼 31

당신을 보았습니다│슬픔 속에서 희망을 말하기 37

알 수 없어요│밤을 지키는 희망의 등불 46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환상 속에서 길을 찾다 53

우리 오빠와 화로│가상 배역과 사건을 활용한 저항의 시 61

유리창 1│외롭고도 황홀한 슬픔의 실체와 깊이 69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멀수록 더 절실한 유토피아를 향한 꿈 75

오감도 시 제1호│19세기와 20세기 사이, 그리고 미래 84

여우난골족│그 시절 우리는 97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마음속 어딘가 흐르는 서정 104

모란이 피기까지는│하루가 일 년 같고 일 년이 하루 같은 111

산제비│절망의 시대 한가운데서 자유와 희망을 보다 116

성씨보│왜? 어째서? 무엇 때문에? 123

깃발│깃발 변주곡 128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아버지의 서러운 죽음을 슬퍼하는 풀벌레 소리 133

사슴│<사슴>의 화자에 다가가기 위해 함께 읽을 몇 편의 시들 140

외인촌│그림으로 기획된 시의 연출 효과 147

자화상│스물셋 청년의 거침없는 자기 고백 155

난초 4│미적 완상 그 자체 161

승무│선비적 정신과 문화적 감식안의 결합 169

바다와 나비│푸른 바다로 돌진한 흰나비의 열망과 좌절 176

전라도 가시내│먼 이국땅, 북간도에서 만난 전라도 가시내와 함경도 사내 181

추일서정│1940년, 한 모더니스트의 서정 188

절정│무지개의 징표 198

십자가│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한 십자가 205

백록담│정신주의가 도달한 수준 212

쉽게 씌어진 시│최후까지 시인의 길 위에 서 있던 이의 선언 220

광야│행동하는 시인의 시적 항쟁 227

윤사월│자연 속의 인간, 인간 속의 자연 234

해│나는 어떠한 세상을 희망하는가 239

꽃덤불│꽃덤불에는 가시가 있다 245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충만한 사랑을 꿈꾸는 고독한 영혼 252

 

2부 자본주의 시대와 현대시의 다양화

 

꽃│존재의 본질을 찾아서 262

플라타너스│서늘한 무심함이 건네는 온기 268

무등을 보며│여름 산의 늠름함과 인간의 품격 274

초토의 시 1│현재를 회복하고, 미래를 희망함 280

휴전선│“한 포기 꽃이 제대로 피어나는 통일”을 염원하며 287

새 1│순수에 대한 지향 293

푸른 하늘을│진정한 자유가 요구하는 것 300

하여지향 1│모두가 죄(罪)를 먹고 시치미를 떼는데 307

추억에서│고향과 어머니로 표상되는 한의 형상화 315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풍자의 끝에서 발견한 풀 321

종로5가│시골 소년의 상경기에 담아낸 당대 민중의 삶 329

껍데기는 가라│모든 거짓된 것들과의 단절을 꿈꾸며 337

기항지 1│내가 바라보는 그것은 나의 내면이다 344

이별가│연약한 인간 강인한 (혹은 잔인한) 각성 350

성북동 비둘기│터전을 박탈당한 자들을 위한 애사(哀詞) 356

민간인│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361

농무│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의 굿거리 366

목계장터│목계장터에서 만난 어느 방랑자의 고백 371

벼│벼가 익는 자리의 핏자국 377

타는 목마름으로│민주주의를 부르는 목마름의 노래 384

월훈│누군가의, 그러나 누구나의 실존적 고독 393

저문 강에 삽을 씻고│품격 있는 민중시의 서정적 울림 399

귀천│삶의 사랑스러운 마침 405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4·19 세대의 참담한 고백 412

맹인 부부 가수│사랑과 용서의 노래를 부르는 맹인 부부 가수 420

1959년│암담한 고통의 풍경 427

떨어져도 튀는 공처럼│공(空)을 공(共)하기 434

올 여름의 인생 공부│‘썩을 일밖에 남지 않은 무르익은 참외’의 길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440

사평역에서│눈 내리는 겨울밤 막차를 기다리는 사람들 445

대설주의보│폭설의 풍경에 겹쳐지는 것들 452

하급반 교과서│흐트러짐 없이 따라 읽기만 하는 우리 시대의 자화상 460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시시한 세상의 무게 465

시다의 꿈│미싱을 타고 흐르는 변혁의 꿈 472

우리 동네 구자명 씨│구자명 씨가 전하는 여성들의 이야기 481

섬진강 1│겪어 본 적 없어도 그리운 강 487

그릇│깨뜨리는 자에게만 허락되는 빛 493

길│여기서 네 할 일을 하라 501

프란츠 카프카│날것 그대로의 이미지, 시가 되다 510

입 속의 검은 잎│기억해야 할 고통 517

흙은 사각형의 기억을 갖고 있다│미래에 도달할 수 없는 존재의 기억 524

너를 기다리는 동안│기다림의 운동에 대하여 530

성에꽃│성에꽃 한 잎이 되어 이웃의 삶에 연대하기 536

 

3부 한국 현대시의 현재와 미래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 6│압구정동, 체제가 만들어 낸 욕망의 통조림 공장 544

혼자 가는 먼 집│아물 날 없는 상처, 그러나 “이쁜 당신” 554

선운사에서│진솔하고 거침없는 삶의 표현 562

눈물은 왜 짠가│뭔가 깨질 것 같은데 569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백열전구처럼 반짝이는 시적 사전의 낱말들 577

흙│부름과 들려옴 586

오해│새로운 이해를 위한 오해 593

가재미│하나가 될 수 없는 우리의 따뜻함 601

외상일기│민주주의여 만세라고는 쓰지 못하고 607

원어│이주민을 바라보는 시선에 대한 자기반성 613

노래가 아니었다면│생의 완벽을 꿈꾸게 하는, 기괴한 불의 나라의 노래 619

야생사과│길들여지지 않은 생명의 자유 627

껌│‘껌’ 좀 씹으셨습니까? 636

오래된 기도│이루어지지 않은, 오래된 기도 643

 

찾아보기 648

지은이 소개 657 

저 : 윤여탁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시교육론: 방법론 성찰과 전통의 문제』(1998), 『문화교육이란 무엇인가: 한국어 문화교육의 벼리[綱]』(2013), 『한국 근·현대시와 문학교육』(2017) 외

저 : 최미숙

상명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문학수업에서의 질문과 대답」(2014), 「현대시 교육에서의 은유의 문제」(2015),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공저, 2020) 외

저 : 최지현

서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문학교육과정론』(2006), 『문학교육심리학』(2014), 『현대시 교육론』(공저, 2017) 외

 

저 : 유영희

대구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시 창작교육 목표의 내용 구조화 연구」(2016), 「현대시에서 ‘여성적인 것’의 의미」(2021),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공저, 2020) 외

저 : 김정우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성찰과 저항의 슬픔: 윤동주시의 탈식민성」(2017), 「생태문학교육의 방향과 내용」(2020), 『현대시 교육론』(공저, 2017)

저 : 남민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시교육의 해체와 재구성』(2006), 『문학교육의 역사와 성장의 시학』(2006), 『현대시 교육론』(공저, 2017) 외

저 : 김남희

한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문학치료적 관점에서의 시 쓰기 교육 연구」(2018), 『그대 시를 사랑하리』(공저, 2014), 『현대시 교육론』(공저, 2017) 외

저 : 정정순

영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문학교육에서의 반응중심학습에 대한 이론적 재고」(2016), 「‘천천히 깊게 읽기’의 문학교육적 함의」(2020), 『현대시 교육론』(공저, 2017) 외

저 : 구영산

충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초등 국어수업에서 행위지향적 표현의 형성과 의미, 기능, 인식」(2010), 「다문화 특별학급 학

습자의 공간 인식과 언어 학습의 관계」(2014), 「공적 사과 교육의 내용 연구: 공적 사과에 대한 ‘사과 수용 반응’을 중심으로」(2017) 외

저 : 김미혜

청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비평을 통한 시 읽기 교육』(2009), 『현대시 교육론』(공저, 2017), 『교육과정 문해력 프로토콜』(공저, 2021) 외

저 : 오지혜

세명대학교 미디어문화학부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문학문화적 접근을 통한 한국어문학 교재 내용 체계 연구」(2016), 『문학교육개론 II: 실제편』

(공저, 2014), 『외국인을 위한 문화와 함께 읽는 한국 문학』(공저, 2018) 외

저 : 손예희

계명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문학교육 실천 과정에서의 창의성」(2014), 「시교육에서 타자의 문제에 대한 고찰」(2018), 『상상력과 현대시 교육』(2014) 외

저 : 민재원

전북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교과서 학습 활동 기반 시 읽기의 분절성 연구」(2019), 『새로 쓰는 현대시 교육론』(공저, 2015), 『시교육의 사적 연구』(공저, 2016) 외

저 : 강민규

강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현대시 학습 독자의 해석 가설 구성에 관한 연구」(2016), 「교육과정의 사회적 전망과 해석으로서의 문식 환경 이해」(2020), 「《인문평론》의 시 수록 기획 연구」(2021) 외

저 : 이종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작품의 생산 맥락을 고려한 신경림 시 읽기의 교육적 가치」(2017), 「계승어 교육에서 윤동주

시의 활용 가능성」(공저, 2018), 『다문화 시대의 문화 교육 커리큘럼』(공저, 2016) 외

저 : 이상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시 교육에서 창의적인 학습자에 대한 탐색」(2015), 「운율 교육에서 현대시 읽기 방법의 모색」(2017), 「문학교육에서 죽음의 활용 방향에 대한 연구: 시교육을 중심으로」 (2021) 외

저 : 진가연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강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교과 융합적 제재로서의 영화를 활용한 시교육의 가능성 고찰」(공저, 2018), 「사건 중심의 시 읽기 교육 시론: 이상과 백석 시의 병리성을 중심으로」(2019), 「문해력과 윤리성의 관계에 대한 고찰」(2020) 외

책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