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재 · 학술
패션은 욕망과 과시의 대상이자 신분과 정체성을 드러내는 수단이며 문화적 상징이다. 이 책은 의복과 패션을 엄격히 구분하여 패션을 사회 현상이자 제도화된 시스템으로 바라보며 패션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을 시도한다. 패션과 패션 디자이너의 기원에서부터 의복과 패션의 차이, 오늘날의 패션 산업과 시스템을 갖추게 한 사회적, 역사적 과정까지 살펴보고, 21세기의 하위문화와 디지털 시대가 패션과 디자이너에게 미친 영향을 포함해 패션을 글로벌한 사회 구조로 탐구한다. 『패셔놀로지』는 패션을 둘러싼 주요 쟁점과 이슈, 관점을 체계적으로 개괄함으로써 ‘패션스터디즈’의 사회학적 기틀을 마련했다. 고전 사회학자 뒤르켐, 파슨스, 퇴니에스부터 기든스, 부르디외, 시카고학파 등의 현대 사회학 이론까지 사회학 개념을 총동원하여 패션과 패션 현상, 패션 제도를 분석하고 있어, 패션, 사회학, 인류학, 문화 연구를 공부하는 모든 이들에게 필요한 책이다.
출판사 서평
패션을 바라보는 새로운 시각, 사회학의 렌즈로 패션을 분석한다
패션을 제도화된 시스템으로 바라보며 처음으로 패션을 사회학적으로, 그리고 실증적으로 연구한 인문서 『패셔놀로지』가 사회평론아카데미에서 출간되었다. 저자인 유니야 가와무라는 패션과 패션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 지멜, 베블런, 퇴니에스 등의 고전 사회학자들뿐만 아니라 블루머, 데이비스, 부르디외의 연구를 포함한 현대 사회학 이론은 물론, 다수의 실증적 연구까지 개괄한다. 저자는 의복에서 패션을 분리하여 패션을 하나의 연구 주제이자 연구 대상으로 삼았으며, 문화의 생산과 소비가 일어나는 사회 구조와 문화 생활의 특징에 주목하는 문화사회학의 입장에서 패션을 문화적 상징으로 다루고 있다.
부르주아 남성의 과시 수단이 된 아내와 딸들의 ‘숙녀다움’ 그리고 패션의 여성화
복식학자들에 따르면, 18세기까지 유럽 엘리트 집단의 복식에서 성별 차이는 크지 않았다. 귀족 남녀 모두가 레이스, 벨벳, 고급 실크뿐 아니라 장식이 과한 신발, 가발, 모자, 화장품을 착용하거나 사용했다. 그중에서 현대 소비 모형의 유래가 된 ‘소비의 왕’ 루이 14세는 사치스럽고 화려한 의복과 장신구에 빠져들었고, 프랑스의 위대함을 주장하고자 연회와 축제, 무도회를 개최했다. 패션의 유행을 선도하는 왕을 모방하려는 귀족들은 막대한 빚을 지기에 이르렀다. 그런데 유럽에서는 사치 규제법을 제정하여 하류층 사람들이 상류층처럼 입거나 생활하는 것을 금지했기 때문에 패션은 엘리트들만의 것이었고, 복식은 계급의 상징이자 권력의 상징이었다.
18세기 말 유럽 엘리트 남성들이 밝고 화려한 장식을 탈피하여 비즈니스와 레저 맥락에서 실용성을 추구하기 시작하면서 패션에 대한 관심과 아름다움에 대한 집착은 여성의 것이 되었다. 이후 더 노골적으로 여성은 눈요깃감, 패션은 여성의 낮은 지위에 대한 보상으로 여겨졌고, 끊임없이 ‘숙녀다움’을 강요받은 아내와 딸들의 우아함은 남성의 부와 명성을 과시하는 수단이 되었다. 이런 측면에서 지멜과 베블런 등 초기 사회과학 이론가들은 패션의 개념을 여성의 사회적 지위와 연결했지만, 오랫동안 연구자들에게 패션은 모순적이며 덧없고 지적인 근거가 없어 연구 주제로 타당하지 않다고 여겨졌다.
의복과 패션을 바라보는 오래된 관점과 시각
장 자크 루소는 예술이 도덕과 사고에 부정적 영향을 끼친다고 보며 사치에 반대했지만, 오노레 드 발자크는 품행과 장신구의 미묘한 차이를 몸소 경험하고, 이런 것들이 부르주아 소비자들에게 얼마나 중요한지 이해했다. 스타일에서 미묘한 디테일은 사회적 지위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였기 때문이다. 현대 복식을 착용한 아름다운 여성을 관찰하는 것을 즐겼던 샤를 보들레르는 ‘댄디’의 개념을 지적으로 탐구했고, 시인 스테판 말라르메는 열렬한 패션 지지자로서 저널의 편집자가 되었다.
사회과학자들이 본격적으로 패션에 관심을 갖게 된 것은 1920년대 후반 들어 여성의 복식에서 전통과의 전면적이고 극단적인 단절이 나타나면서부터이다. 패션의 사회적 역할을 연구한 허버트 스펜서는 패션을 사회 진화의 한 부분으로 보았고, 게오르그 지멜은 패션을 모방과 차별화의 욕망으로 보았다. 사회학자들은 같은 의복을 착용하는 집단행동에서 패션을 추구하는 동기를 찾아냈던 반면, 심리학자들은 패션 현상을 본능에 의한 것으로 보았고, 때로는 패션에 대한 집착을 병적인 것으로 취급하기까지 했다. 역사학자들과 미술사학자들은 오랜 기간에 걸쳐 실물 의복과 복식을 관찰하여 반복되는 규칙과 변이를 밝히고자 하였다. 문화인류학자들은 사람들이 몸을 감싸거나 장식하는 다양한 동기 중 하나로 정숙성을 들었다.
이렇듯 패션의 개념은 매우 폭넓고, 사회적 규제나 통제, 위계 구조, 사회적 관행, 사회적 과정 등 많은 형태로 다뤄질 수 있다. 패션 연구에서 분석의 대상은 흔히 의복과 복식이었지만 어떠한 학자도 패션과 의복을 구별하지 않았다. 하지만 패션 생산에서 의복 생산을 분리하면 의복과 패션의 차이가 더 명확해진다. 의복은 인간의 기본적 욕구이지만 패션은 그렇지 않기 때문이다. 패션과 의복을 구분하여, 문화사회학 연구 안에서 패션을 문화적 상징으로 다루고 있다는 점이 이 책 『패셔놀로지』의 가장 큰 특징이다. 사람들이 입는 것은 의복이지만, 사람들은 자신이 입고 소비하는 것이 의복이 아니라 패션이라고 믿거나 믿고 싶어 한다. 이러한 신념은 패션이 의복 이상의 의미를 지닌다는 사회적으로 구축된 패션에 대한 생각에서 비롯된다. 즉 패션은 신념과 이데올로기의 산물이다.
사회학으로 시작하는 패션 연구 입문
저자는 프랑스에서 오트 쿠튀르가 제도화되어 프랑스 패션 무역협회가 설립된 1868년을 패션 시스템의 시작이라고 주장한다. 초기 프랑스의 패션 시스템은 디자이너를 채용하고, 패션 생산을 제도화하며, 디자이너 간의 위계를 형성하는 데 성공하였다. 당시 패션의 생산과 확산은 고도로 중앙집권적인 형태로 이루어졌으며 패션 시스템에서 디자이너들은 ‘스타 디자이너’로서 정당성을 얻고 지위와 명성을 얻었다. 하지만 저자는 패션은 뛰어난 천재 디자이너 한 명이 창조해낸 것이 아니라 패션 생산에 참여하는 모든 사람들이 이루어낸 집단 활동이라고 주장한다. 왜냐하면 뛰어난 천재 디자이너조차 사회적으로 만들어진 것이며, 디자이너 사이에서도 계층화된 위계 구조가 형성되기 때문이라고 설명한다. 이는 부르디외로 대표되는 문화 계층화 이론, 그리고 사회학, 문화사회학과 예술사회학 어느 쪽에서도 연구 대상을 개인의 천재성이 낳은 결과물로 보지 않는 관점을 따른 것이다.
이 책은 개인과 사회의 관계에 관심을 갖는 사회학적 관점을 끝까지 유지한다. 우선, 초기 사회학자들의 패션 논의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모방’ 개념을 가지고 패션 확산과 소비 현상을 설명한다. 그리고 ‘구조기능주의’의 시각에서 패션 시스템, 즉 생산, 유통, 소비가 어떻게 긴밀히 연관되는지 분석하고, 개인의 결정과 선택을 강조하는 ‘상징적 상호작용론’의 전통을 잇는 시카고학파의 하위문화 연구를 다룬다. 패션 소비에서는 부르디외의 구별짓기 이론을 소개하며, 펑크와 스니커즈 하위문화를 설명할 때는 문화기술지 현상 연구를 연구 방법으로 사용하는 도시사회학의 접근에 주목한다. 조직사회학의 시각에서 패션 생산과 소비에 참여하는 다양한 집단과 기관, 구조를 분석한다. 이런 방식으로 이 책은 패션스터디즈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 방법론을 정립하는 데 기여하고 있다.
이 책의 구성, 한국어판에 추가한 용어집
서론인 1장에서는 패션과 의복을 분리하여, 사회과학에서의 패션스터디즈 그리고 그 연구 방법론에 대해 논의한다. 2장에서는 고전 사회학과 현대 사회학 담론을 비롯하여 패션에 관한 실증적 연구를 살펴보고, 패션을 생산된 문화적 상징으로서 문화사회학적 연구의 관점에서 다룬다. 이렇게 패셔놀로지에 관한 논의의 토대를 마련한 후, 3장에서는 패셔놀로지의 이론적 기반을 세운다. ‘패션 시스템’이라는 용어, 제도화된 시스템으로서의 패션에 대한 접근 방식을 설명하고, 파리의 패션 시스템에 대한 실증적 연구를 간략히 소개한다. 4장과 5장에서는 패션 시스템으로 패션의 이데올로기를 유지하려는 패션 시스템 내의 개인과 제도에 대해 논한다. 패션 시스템에서 핵심 역할을 하는 디자이너는 물론, 패션의 생산 및 게이트키핑, 전파에 기여하는 저널리스트, 에디터, 광고주를 살펴본다. 6장에서는 패션 채택 과정에서 소비자가 하는 역할과 그들이 패션을 상징적 전략으로 활용하는 방식을 살펴보고, 오늘날 소비자가 어떻게 생산자가 되어 가는지를 알아봄으로써 어떻게 패션의 생산과 소비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는지 설명한다. 7장에서는 지금까지의 전통적 패션 시스템과 구별되는 대안적 패션 시스템으로서 청년 하위문화 패션을 고찰한다. 일본의 롤리타 및 영국의 펑크와 같은 스트리트 청년 하위문화를 실증적 사례 연구를 통해 파헤친다. 8장에서는 테크놀로지의 영향과 인터넷 패션 커뮤니티의 출현에 대해 탐구한다. 9장은 이 책의 결론에 해당한다. 부록에서는 연구 경험이 없는 학생들을 위해 저자의 책 『패션과 복식방법론: 질적 연구 방법 소개』(2011)에 기반한 사회학적 방법으로 패션과 복식 연구에서 주요하게 고려해야 할 사항들에 대해 개관한다.
이 책은 예술, 문화, 직업 및 조직사회학 분야를 공부하는 사람들을 위한 패션스터디즈 입문서이다. 문화사회학 안에서 패션과 패션 현상, 제도뿐만 아니라 패션 디자이너와 그 외 패션 관련 직업군이 거치는 제도적 과정을 설명하고 있어 이 책은 패션 관련 산업 종사자들에게도 유용하다. 또 최초로 패션쇼를 기획한 찰스 프레드릭 워스부터 코코 샤넬, 크리스티앙 디오르까지 전 세계 패션계를 이끌었던 스타 디자이너들과 이들의 패션 하우스를 함께 다루고 있어 패션에 관심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쉽게 읽을 수 있다. 『패셔놀로지』 한국어판에는 저자 유니야 가와무라가 한국 독자들에게 보낸 ‘서문’이 실려 있고, 일반 독자에게 덜 익숙하거나, 익숙하지만 정확한 의미를 알지 못하는 ‘오트 쿠튀르’, ‘펑크’, ‘언더그라운드’, ‘청년 이행’ 등 패션 용어와 문화사회학 용어 100여 개에 대해 번역진이 전문가의 시선에서 친절하게 풀이를 달았다.
추천의 말
패션이 개인의 선택과 취향을 넘어 생산과 소비, 재생산이 집단적으로 일어나는 사회 현상
임을 사회학적인 관점에서 명료하게 일깨워 주는 책. 패션 산업에 종사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소장해야 할 책이다. 의복과 복식, 옷, 장신구, 의류, 패션 등의 용어가 잘 구분되지 않을 때마다 다시 한번 읽기를 권한다.
—변경희, 뉴욕 패션 인스티튜트 오브 테크놀로지 미술사학과 부교수
패션 사회학자 모두에게 영감을 준 『패셔놀로지』는 학제 간 연구의 새 장을 열었다.
—프레데릭 고다르(Frederic Godart), 프랑스 인시아드(INSEAD) 조직행동 부교수
이미 신예 패션학자들을 사로잡은 알찬 개론서.
—브렌트 루바스(Brent Luvaas), 미국 드렉셀 대학교 인류학과 교수
읽기 쉽고, 엄밀하고 정확하고 진지하게 패션 연구에 임하는 책.
—재니스 밀러(Janice Miller), 런던 칼리지 오브 패션
차례
한국어판 서문
옮긴이의 글
감사의 글
1 서론
패션의 어원 | 개념과 현상으로서의 패션 | 패션의 지지자와 반대자 | 사회과학에서의 패션 연구 | 책의 개요 | 더 읽을 거리
2 패션에 관한 사회학적 담론과 실증적 연구
패션의 고전 사회학 담론 | 패션, 모더니티, 사회적 이동성 | 패션 현상의 기원 | 패션의 현대 사회학 연구 | 패션과 문화사회학 | 생산된 문화적 상징으로서의 패션 | 청년 패션, 하위문화, 테크놀로지 | 결론 | 더 읽을 거리
3 제도화된 시스템으로서의 패션
패셔놀로지의 이론적 틀 | 시스템이 뒷받침하는 신화로서의 패션 | 패션 시스템에 관한 다양한 접근법 | 패션 시스템의 시작 | 집단 활동으로서의 패션 생산 | 실증적 연구: 원형으로서의 프랑스 패션 시스템 | 결론 | 더 읽을 거리
4 디자이너: 패션의 화신
패션 연구에서의 디자이너 | 디자이너, 창의성, 사회 구조 | 디자이너 창의성의 정당화 | 디자이너의 스타 시스템 | 패션 시스템 내 디자이너 간의 위계질서 | 결론 | 더 읽을 거리
5 패션 생산, 게이트키핑, 확산
패션 확산 이론 | 패션 게이트키퍼: 미학적 판단 | 패션 인형에서 패션쇼까지, 패션 확산 전략 | 광고를 통한 패션 선전 | 결론 | 더 읽을 거리
6 패션의 채택 및 소비
소비: 역사적 관점 | 상징적 건략으로서의 패션 소비 | 소비와 사회적 지위 | 결론 | 더 읽을 거리
7 대안적 시스템으로서 청년 하위문화 패션
하위문화의 이론적 기초 | 포스트하위문화 이론과 현대 청년 하위문화 | 청년 하위문화 및 패션에 관한 시스템적 접근 | 펑크: 덜 구조화된 대안적 패션 시스템의 원형 | 대안적 패션 시스템의 내부 메커니즘 | 결론 | 더 읽을 거리
8 테크놀로지가 변화하는 패션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
수평전파 이론의 실제: 범주 간 경계의 붕괴 | 패션의 변화하는 직업 구조 | 파리에서 세계로, 패션 지형의 탈중심화 | 결론 | 더 읽을 거리
9 결론
부록: 패션과 복식의 사회학적 연구를 위한 실용 가이드
본문의 주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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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은이・옮긴이 소개
저 : 유니야 가와무라
미국 뉴욕의 패션 인스티튜트 오브 테크놀로지(Fashion Institute of Technology; F.I.T.) 사회학과 교수. 분카 패션 칼리지(Bunka Fashion College)와 F.I.T.에서 패션을 공부하고, 컬럼비아 대학교(Columbia University)에서 사회학 석사 및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패션스터디즈에 관한 사회학적 연구 방법론을 정립하는 데 기여하였으며, 일본 하위문화 스타일, 포스트 하위문화와 패션의 관계 등에 관한 다수의 연구를 발표하였다. 주요 저서로 『패션과 복식 연구방법론(Doing Research in Fashion and Dress)』(2011), 『일본 하위문화의 패션화(Fashioning Japanese Subcultures)』(2012), 『스니커즈: 패션, 젠더, 하위문화(Sneakers: Fashion, Gender, and Subculture)』(2016) 등이 있다. 패션스터디즈 분야의 권위 있는 학술지인 『패션 이론(Fashion Theory: The Journal of Dress, Body & Culture)』을 비롯하여, 『패션 프랙티스(Fashion Practice: The Journal of Design, Creative Process and the Fashion Industry)』와 『인터내셔널 저널 오브 패션스터디즈(International Journal of
Fashion Studies)』의 편집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역 : 임은혁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교수. 주요 저서로 『패션 텍스타일』(공저), 『패션 디자인』(공저) 등이 있다.
역 : 권지안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박사과정 수료. 주요 논문으로 「패션필름에 나타난 촉지각 경험 유발 요인」(공저), 「패션필름의 오프라인 플랫폼 연구」(공저), 「패션필름의 유형화에 따른 특성」(공저) 등이 있다.
역 : 김솔휘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석박사통합과정 수료. 주요 논문으로 「포스트 하위문화 관점에서 살펴본 럭셔리 패션 브랜드의 커뮤니케이션 경향」(공저)이 있다.
역 : 김현정
서울패션허브 배움뜰 책임연구원. 주요 저서로 『패션상품과 비주얼머천다이징』(공저), 『패션상품과 샵 마스터』(공저) 등이 있다.
역 : 박소형
중앙대학교 디자인학부 교수. 주요 논문으로 「커뮤니케이션 플랫폼에 따른 패션 내러티브 분석」(공저), 「통합적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차원의 글로벌 럭셔리 브랜드 패션 내러티브 연구」 등이 있다.
역 : 범서희
수원대학교 패션디자인 전공 겸임교수,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겸임교수. 주요 저서로 『니트기계디자인』(공저), 『패션상품과 스타일리스트』(공저) 등이 있다.
역 : 이명선
건국대학교 의상디자인학과 겸임교수, 성균관대학교 의상학과 겸임교수. 주요 논문으로 「현대 패션산업에 나타난 문화적 전유와 재현」(공저), 「럭셔리 패션브랜드의 사회공헌활동으로서의 문화예술지원」(공저) 등이 있다.
역 : 정수진
배화여자대학교 패션산업과 겸임교수. 주요 논문으로 「소셜미디어에 나타난 패션 액티비즘」(공저), 「‘놀이’ 관점에서 본 인터랙티브 패션디자인의 창작 특성」(공저), 「패션필름에 나타난 햅틱(Haptic)지각」(공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