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재 · 학술
본문
보편적 해석과 다양한 시 읽기를 아우르는 현대시작품론
하나의 시를 읽어도 사람마다 해석이 다양한 까닭은 각자가 고유한 정서와 경험을 통해 시를 느끼고 이해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감상의 다양성은 그 자체로 시 읽기의 미덕이다. 그러나 실제 현장에서 현대시 교육은 다양한 감상을 수용하기보다 정통적 해석을 소개하고 이를 암기하게 하는 식으로 이루어져 왔다. 이 책은 현대시 교육과 학습에 꼭 필요한 내용들을 포함하여 독자들이 참고할 만한 교육 정전으로서의 보편성을 갖추되, 궁극적으로 독자들의 다양성을 발현하고 활성화할 수 있는 계기들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근대 초기부터 2000년대까지, 총 90편의 현대시 작품 수록
이 책에는 현대시인 74명의 대표 시 작품 90편이 수록되어 있다. ‘문학교육을 위한’ 작품론으로 기획된 이 책은 작품의 선정에서부터 해석에 이르기까지 교육적 특성과 의의를 고려하였고, 시 한 편 한 편에 대한 꼼꼼하고 깊이 있는 해설을 제공하여 작품론으로서의 기본에도 충실하였다. 작품 내적으로는 시 텍스트의 전반적인 의미와 형식상의 특징 등을 다루었고, 외적으로는 각 작품이 지닌 문학사적 위상과 의의, 시인의 생애나 가치관 등의 맥락을 함께 살폈다. 나아가 교육 현장에서 상호 텍스트적으로 연계할 수 있는 작품들을 적극적으로 활용한 것 또한 이 책의 장점이다. 수록된 시 작품 모두 전체 원문을 게재하였으며, 연계 작품들 또한 지면이 허락하는 한 최대한 많이 담으려 했다.
90편의 현대시 작품들은 근대 초기부터 1945년 광복에 이르는 1부, 한국전쟁 이후부터 1980년대를 포괄하는 2부, 1990년대부터 현재까지 이어지는 3부의 시대적 구분을 따른다. 이러한 시대별 부 구성은 각 작품이 창작되고 발표된 시기의 사회적 배경이나 경향성을 큰 틀에서 확인할 수 있게 해 준다.
이 책은 오랜 기간 문학을 연구해 온 저자들이 기획하고 집필하였다. 대학에서 국어교육이나 국어국문 분야를 공부하는 학생, 국어교사를 준비하는 임용고시 수험생과 시를 가르치고 있는 현직 교사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현대시를 즐겨 읽는 일반 독자들이 시를 감상하는 데에도 도움이 될 것이다.
차례
책머리에 5
1부 국권 회복과 근대적 시형의 모색
불놀이│사소한 슬픔인가, 강요된 낭만적 열정인가 16
산유화│아름다워서 너무나 슬픈 이야기, 〈산유화〉 24
먼 후일│허물고 세우기를 반복하는 모래성처럼 31
당신을 보았습니다│슬픔 속에서 희망을 말하기 37
알 수 없어요│밤을 지키는 희망의 등불 46
빼앗긴 들에도 봄은 오는가│환상 속에서 길을 찾다 53
우리 오빠와 화로│가상 배역과 사건을 활용한 저항의 시 61
유리창 1│외롭고도 황홀한 슬픔의 실체와 깊이 69
그 먼 나라를 알으십니까│멀수록 더 절실한 유토피아를 향한 꿈 75
오감도 시 제1호│19세기와 20세기 사이, 그리고 미래 84
여우난골족│그 시절 우리는 97
끝없는 강물이 흐르네│마음속 어딘가 흐르는 서정 104
모란이 피기까지는│하루가 일 년 같고 일 년이 하루 같은 111
산제비│절망의 시대 한가운데서 자유와 희망을 보다 116
성씨보│왜? 어째서? 무엇 때문에? 123
깃발│깃발 변주곡 128
풀벌레 소리 가득 차 있었다│아버지의 서러운 죽음을 슬퍼하는 풀벌레 소리 133
사슴│<사슴>의 화자에 다가가기 위해 함께 읽을 몇 편의 시들 140
외인촌│그림으로 기획된 시의 연출 효과 147
자화상│스물셋 청년의 거침없는 자기 고백 155
난초 4│미적 완상 그 자체 161
승무│선비적 정신과 문화적 감식안의 결합 169
바다와 나비│푸른 바다로 돌진한 흰나비의 열망과 좌절 176
전라도 가시내│먼 이국땅, 북간도에서 만난 전라도 가시내와 함경도 사내 181
추일서정│1940년, 한 모더니스트의 서정 188
절정│무지개의 징표 198
십자가│모든 죽어가는 것을 사랑한 십자가 205
백록담│정신주의가 도달한 수준 212
쉽게 씌어진 시│최후까지 시인의 길 위에 서 있던 이의 선언 220
광야│행동하는 시인의 시적 항쟁 227
윤사월│자연 속의 인간, 인간 속의 자연 234
해│나는 어떠한 세상을 희망하는가 239
꽃덤불│꽃덤불에는 가시가 있다 245
남신의주 유동 박시봉방│충만한 사랑을 꿈꾸는 고독한 영혼 252
2부 자본주의 시대와 현대시의 다양화
꽃│존재의 본질을 찾아서 262
플라타너스│서늘한 무심함이 건네는 온기 268
무등을 보며│여름 산의 늠름함과 인간의 품격 274
초토의 시 1│현재를 회복하고, 미래를 희망함 280
휴전선│“한 포기 꽃이 제대로 피어나는 통일”을 염원하며 287
새 1│순수에 대한 지향 293
푸른 하늘을│진정한 자유가 요구하는 것 300
하여지향 1│모두가 죄(罪)를 먹고 시치미를 떼는데 307
추억에서│고향과 어머니로 표상되는 한의 형상화 315
어느 날 고궁을 나오면서│풍자의 끝에서 발견한 풀 321
종로5가│시골 소년의 상경기에 담아낸 당대 민중의 삶 329
껍데기는 가라│모든 거짓된 것들과의 단절을 꿈꾸며 337
기항지 1│내가 바라보는 그것은 나의 내면이다 344
이별가│연약한 인간 강인한 (혹은 잔인한) 각성 350
성북동 비둘기│터전을 박탈당한 자들을 위한 애사(哀詞) 356
민간인│그리고 아무도 없었다 361
농무│가난하고 소외된 자들의 굿거리 366
목계장터│목계장터에서 만난 어느 방랑자의 고백 371
벼│벼가 익는 자리의 핏자국 377
타는 목마름으로│민주주의를 부르는 목마름의 노래 384
월훈│누군가의, 그러나 누구나의 실존적 고독 393
저문 강에 삽을 씻고│품격 있는 민중시의 서정적 울림 399
귀천│삶의 사랑스러운 마침 405
희미한 옛사랑의 그림자│4·19 세대의 참담한 고백 412
맹인 부부 가수│사랑과 용서의 노래를 부르는 맹인 부부 가수 420
1959년│암담한 고통의 풍경 427
떨어져도 튀는 공처럼│공(空)을 공(共)하기 434
올 여름의 인생 공부│‘썩을 일밖에 남지 않은 무르익은 참외’의 길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440
사평역에서│눈 내리는 겨울밤 막차를 기다리는 사람들 445
대설주의보│폭설의 풍경에 겹쳐지는 것들 452
하급반 교과서│흐트러짐 없이 따라 읽기만 하는 우리 시대의 자화상 460
새들도 세상을 뜨는구나│시시한 세상의 무게 465
시다의 꿈│미싱을 타고 흐르는 변혁의 꿈 472
우리 동네 구자명 씨│구자명 씨가 전하는 여성들의 이야기 481
섬진강 1│겪어 본 적 없어도 그리운 강 487
그릇│깨뜨리는 자에게만 허락되는 빛 493
길│여기서 네 할 일을 하라 501
프란츠 카프카│날것 그대로의 이미지, 시가 되다 510
입 속의 검은 잎│기억해야 할 고통 517
흙은 사각형의 기억을 갖고 있다│미래에 도달할 수 없는 존재의 기억 524
너를 기다리는 동안│기다림의 운동에 대하여 530
성에꽃│성에꽃 한 잎이 되어 이웃의 삶에 연대하기 536
3부 한국 현대시의 현재와 미래
바람부는 날이면 압구정동에 가야 한다 6│압구정동, 체제가 만들어 낸 욕망의 통조림 공장 544
혼자 가는 먼 집│아물 날 없는 상처, 그러나 “이쁜 당신” 554
선운사에서│진솔하고 거침없는 삶의 표현 562
눈물은 왜 짠가│뭔가 깨질 것 같은데 569
일곱 개의 단어로 된 사전│백열전구처럼 반짝이는 시적 사전의 낱말들 577
흙│부름과 들려옴 586
오해│새로운 이해를 위한 오해 593
가재미│하나가 될 수 없는 우리의 따뜻함 601
외상일기│민주주의여 만세라고는 쓰지 못하고 607
원어│이주민을 바라보는 시선에 대한 자기반성 613
노래가 아니었다면│생의 완벽을 꿈꾸게 하는, 기괴한 불의 나라의 노래 619
야생사과│길들여지지 않은 생명의 자유 627
껌│‘껌’ 좀 씹으셨습니까? 636
오래된 기도│이루어지지 않은, 오래된 기도 643
찾아보기 648
지은이 소개 657
저 : 윤여탁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문학박사
『시교육론: 방법론 성찰과 전통의 문제』(1998), 『문화교육이란 무엇인가: 한국어 문화교육의 벼리[綱]』(2013), 『한국 근·현대시와 문학교육』(2017) 외
저 : 최미숙
상명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문학교육론』(공저)
『문학교육을 위한 현대시작품론』(공저)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공저) 외 다수
저 : 최지현
서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문학교육과정론』(2006), 『문학교육심리학』(2014), 『현대시 교육론』(공저, 2017) 외
저 : 유영희
대구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시 창작교육 목표의 내용 구조화 연구」(2016), 「현대시에서 ‘여성적인 것’의 의미」(2021), 『시와 함께 배우는 시론』(공저, 2020) 외
저 : 김정우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성찰과 저항의 슬픔: 윤동주시의 탈식민성」(2017), 「생태문학교육의 방향과 내용」(2020), 『현대시 교육론』(공저, 2017)
저 : 남민우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위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시교육의 해체와 재구성』(2006), 『문학교육의 역사와 성장의 시학』(2006), 『현대시 교육론』(공저, 2017) 외
저 : 김남희
한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문학치료적 관점에서의 시 쓰기 교육 연구」(2018), 『그대 시를 사랑하리』(공저, 2014), 『현대시 교육론』(공저, 2017) 외
저 : 정정순
영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문학교육을 위한 현대시작품론』(공저, 2021), 『현대시 교육론』(공저, 2017) 외 다수
저 : 구영산
충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초등 국어수업에서 행위지향적 표현의 형성과 의미, 기능, 인식」(2010),
「공적 사과 교육의 내용 연구: 공적 사과에 대한 ‘사과 수용 반응’을 중심으로」(2017) 외
저 : 김미혜
청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문학교육을 비롯하여 독서교육, 다문화교육 등을 공부해 왔다. 엄훈, 정종성 교수와 수준 평정 그림책을 만들며 읽기 부진 문제에 관심을 갖기 시작했다. 최근에는 읽기 따라잡기 교사 리더들과 초기 문해력 교육에 대한 고민을 함께하면서 학교 현장과 소통하는 방법을 배워 가고 있다. 저서로는 『문학교육을 위한 현대시작품론』(공저), 『교육과정 문해력 프로토콜』(공저), 『책 발자국 K-2 수준 평정 그림책 시리즈 세트』(공저), 『현대시 교육론』(공저), 『비평을 통한 시 읽기 교육』 등이 있다.
저 : 오지혜
세명대학교 미디어문화학부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문학문화적 접근을 통한 한국어문학 교재 내용 체계 연구」(2016), 『문학교육개론 II: 실제편』
(공저, 2014), 『외국인을 위한 문화와 함께 읽는 한국 문학』(공저, 2018) 외
저 : 손예희
계명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문학교육 실천 과정에서의 창의성」(2014), 「시교육에서 타자의 문제에 대한 고찰」(2018), 『상상력과 현대시 교육』(2014) 외
저 : 민재원
전북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교과서 학습 활동 기반 시 읽기의 분절성 연구」(2019), 『새로 쓰는 현대시 교육론』(공저, 2015), 『시교육의 사적 연구』(공저, 2016) 외
저 : 강민규
강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현대시 학습 독자의 해석 가설 구성에 관한 연구」(2016), 「교육과정의 사회적 전망과 해석으로서의 문식 환경 이해」(2020), 「《인문평론》의 시 수록 기획 연구」(2021) 외
저 : 이종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작품의 생산 맥락을 고려한 신경림 시 읽기의 교육적 가치」(2017), 「계승어 교육에서 윤동주
시의 활용 가능성」(공저, 2018), 『다문화 시대의 문화 교육 커리큘럼』(공저, 2016) 외
저 : 이상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시 교육에서 창의적인 학습자에 대한 탐색」(2015), 「운율 교육에서 현대시 읽기 방법의 모색」(2017), 「문학교육에서 죽음의 활용 방향에 대한 연구: 시교육을 중심으로」 (2021) 외
저 : 진가연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강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교과 융합적 제재로서의 영화를 활용한 시교육의 가능성 고찰」(공저, 2018), 「사건 중심의 시 읽기 교육 시론: 이상과 백석 시의 병리성을 중심으로」(2019), 「문해력과 윤리성의 관계에 대한 고찰」(2020) 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