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재 · 학술
예비 교사의 수업 설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2단계로 완성하는 국어과 백워드 수업 설계
교실 공간에서 교사는 학생들과 수업을 만들어 낸다. 교사에게는 수업이 진행되는 매 순간 학생들의 머리와 마음에 어떤 배움이 일어날지에 대한 뚜렷한 상(像)이 있어야 한다. 이 상의 지향점은 학생의 성장이며, 교사는 이를 꼼꼼하게 준비해야 한다. 이 책은 교사가 수업을 설계하면서 결정해야 하는 것들을 12단계에 걸쳐 소개하였다. 이 12단계는 국어교육과 교수인 저자가 십수 년 동안 예비 교사들에게 ‘국어과 교재연구 및 지도법’ 과목을 가르치면서 수업을 설계할 때 꼭 알아야 할 것들을 하나하나 마련하여 정리한 것이다.
1부에서는 국어 수업 설계에 사용할 수 있는 여러 교수·학습 방법을 다루었다. 교수자는 수업을 설계하고 시행하기 전에 어떤 교수·학습 방법을 선택할지, 그 교수·학습 방법에 어떤 철학과 관점이 담겨 있는지 숙고해야 한다. 또한 학습자에게 제공할 교육적 경험을 예측하여 준비해야 한다. 이 책에서는 수많은 교수·학습 방법 중 특히 국어 수업에 유용한 아홉 가지 방법을 선별하여 제시하였다. 국어과에서 전통적으로 사용하던 것들과 2015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중시하는 학습자 참여형 수업의 경향에 부합하는 것들을 함께 소개하고자 하였다.
2부에서는 수업 설계의 12단계를 크게 단원 설계, 수업 지도안 작성, 교육적 의사소통이라는 세 부분으로 구분하여 다루었다. ‘단원 설계’에서는 평가 계획을 학습 활동 계획보다 앞에 배치하여,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일치시키는 백워드 설계의 원리를 적용하였다. 여기에서는 학습자의 학습이 실제 문제 해결 역량으로 전이되도록 하는 목표 설정에 주안점을 두었다. ‘수업 지도안 작성’에서는 한 차시 설계에 중점을 두어 수업의 도입부, 전개부, 정리부에서 세부적으로 고려할 사항을 다루었다. ‘교육적 의사소통’에서는 어떤 말로 학생의 동기를 유발할지, 학생에게 탐구가 일어나도록 어떻게 질문할지, 학생의 반응에 어떤 피드백을 할지 등을 수업 설계 단계에서 고민하고 준비함으로써 수업의 질을 끌어올릴 수 있도록 돕는다.
이 책 곳곳에는 교수·학습 방법을 적용하고 수업을 설계해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고 그에 따라 수업을 시연하는 데 요긴하게 활용할 수 있는 팁들이 가득 담겨 있다. 또한 각 장의 끝에 ‘탐구와 토론을 위한 질문’을 제시하여 예비 교사가 12단계에 따라 수업을 설계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예비 교사들이 이 12단계를 따라 한 단계씩 진행하면 모호했던 수업에 대한 윤곽이 또렷해지고 다른 수업도 설계해 보고 싶은 의욕이 생길 것이다. 예비 교사와 이들을 가르치는 사범대학 교수뿐 아니라,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이나 수업 설계의 최근 동향이 궁금한 현장의 국어교사에게도 여러 면에서 참고가 될 것이다.
차례
머리말 4
1부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1.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 14
1)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14 │ 2) 학습자 참여형 교수·학습 18 │ 3) 교수·학습 방법의 적용 22
2. 직접 교수법 33
1) 직접 교수법의 이해 33 │ 2) 직접 교수법의 적용 39
3. 탐구 학습 46
1) 탐구 학습의 이해 46 │ 2) 탐구 학습의 적용 50
4. PBL(프로젝트 학습) 62
1) PBL의 이해 62 │ 2) PBL의 적용 68
5. 역할 수행 학습 80
1) 역할 수행 학습의 이해 80 │ 2) 역할 수행 학습의 적용 86
6. 거꾸로 학습 98
1) 거꾸로 학습의 이해 98 │ 2) 거꾸로 학습의 적용 101
7. 전문가 협동 학습 107
1) 협동 학습의 이해 107 │ 2) 전문가 협동 학습의 이해 110 │ 3) 전문가 협동 학습의 적용 114
8. 하브루타 학습 121
1) 토의토론 교수·학습 방법의 이해 121 │ 2) 하브루타 학습의 이해 122 │ 3) 하브루타 학습의 적용 125
9. 월드카페 135
1) 월드카페의 이해 135 │ 2) 월드카페의 적용 139
10. 역지사지 학습(SAC) 148
1) 역지사지 학습의 이해 148 │ 2) 역지사지 학습의 적용 153
2부 수업 설계 12단계
1단계 [백워드 설계] 이해중심 교육과정 이해하기 163
1)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배경 163 │ 2) 이해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원리 166
2단계 [백워드 설계(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이해 결정하기 173
1) 이해의 특성과 차원 173 │ 2) 이해의 설정 186
3단계 [백워드 설계(바라는 결과 확인하기)] 본질적 질문 결정하기 191
1) 본질적 질문의 개념 191 │ 2) 본질적 질문의 개발과 적용 195
4단계 [백워드 설계(수용 가능한 증거 결정하기)] 평가 계획하기 203
1) 평가 계획의 이해 203 │ 2) 평가 계획의 적용 208
5단계 [백워드 설계] 학습 경험과 수업 계획하기 214
1) 학습 경험 계획 214 │ 2) 학습 경험 구성과 안내 215
6단계 [수업 지도안 작성] 수업 스케치하기 219
1) 차시 설계 219 │ 2) 수업 스케치 220
7단계 [수업 지도안 작성] 수업 지도안 작성하기 223
1) 수업 지도안의 이해 223 │ 2) 수업 지도안 작성 231
8단계 [수업 지도안 작성] 학습 활동지 준비하기 244
9단계 [교육적 의사소통] 도입과 동기 유발 계획하기 248
1) 수업 설계에서 교육적 의사소통 계획하기 248 │ 2) 도입부 계획하기 251 │ 3) 동기 유발 계획하기 255
10단계 [교육적 의사소통] 설명과 시범 계획하기 261
1) 설명 계획하기 261 │ 2) 시범 계획하기 265
11단계 [교육적 의사소통] 질문과 피드백 계획하기 273
1) 질문 계획하기 273 │ 2) 피드백 계획하기 280
12단계 [교육적 의사소통] 수업 실연 준비하기 290
1) 수업 실연 준비 290 │ 2) 호칭과 언어 표현 292 │ 3) 비언어 의사소통 293 │ 4) 매체 자료 활용과 판서 296
참고문헌 3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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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 : 박재현
현재 상명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에서 스피치 커뮤니케이션으로 석사학위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에서 화법 교육으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저서로 『국어과 수업 설계 12단계』, 『교육토론의 원리와 실제』 등이 있으며, 공저로 『화법 교육론』, 『사고와 표현』, 『공공화법』, 공역서로는 『논증과 토론』, 『수업의 완성 교실 토론』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