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HOME>도서>대학교재 · 학술

대학교재 · 학술

본문

나의 한국 미술사 연구

저자
안휘준  저
  • 가격

    40,000 원

  • 출간일

    2022년 07월 15일

  • 쪽수

    798

  • 판형

    170*230

  • ISBN

    979-11-6707-067-8 (93600)

  • 구매처 링크

미개척 분야였던 한국회화사를 규명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인 미술사가(美術史家) 안휘준.

그가 반세기 가까운 세월 동안 학계에 몸담고 연구, 저술, 후진 양성(교육), 사회봉사 등의 분야에서 해온 다양한 일과 성과들을 집성, 정리한 글들을 모았다.

 

안휘준 서울대 명예교수는 한국을 대표하는 미술사학자로, 2003년 동아일보의 프로들이 선정한 우리 분야 최고에서 문화재 관련 학계 영향력이 가장 큰 인물중 회화사 분야 최고 권위자로 선정되었다.

젊은 시절 인류학을 공부하려고 했던 안휘준 교수는 초대 국립박물관 관장을 지낸 김재원 박사와 김원용 교수의 권유로 당시 대표적 미개척 분야였던 한국회화사 연구의 절실함이 연구의 계기였다고 말한다.

불모지나 다름없던 한국미술사 연구를 위해 미국 하버드 대학에서 공부한 그는 그곳에서 체계적인 미술사 방법론과 동서양을 아우르는 미술사적 지식을 쌓았고, 귀국 후 지금까지 한국 미술사가 스스로 설 수 있도록 학문적 체계를 세우고 정립해왔다.

이런 노력의 결과, 안휘준 교수의 한국회화사와 고 김원용 선생과 공동 집필한 한국미술의 역사는 현재까지도 한국 미술사를 공부하는 데 가장 대표적인 필독서로 손꼽힌다.

안휘준 교수는 한국 미술사가 질적, 양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많은 제자들을 배출하기도 했다. 그의 제자로는 나의 문화유산답사기로 잘 알려진 유홍준 전 문화재청장을 비롯해 한정희 홍익대 명예교수, 홍선표 이화여대 교수, 이태호 명지대 교수, 최성은 덕성여대 명예교수, 장진성 서울대 교수 등이 있다. 이들은 현재 미술사학계에서 활발한 활동을 펴는 중진 및 소장 교수들로 그가 홍익대학교와 서울대학교에 재직하던 시절 길러낸 제자들이다.

 

 

한국미술사 연구와 함께한 반세기

나의 한국 미술사 연구의 출간에 대해 저자인 안휘준 교수는 크게 두 가지 큰 의미를 두고 있다. 첫째는 저자가 반세기 가까운 세월 동안 학계에 몸담고 연구, 저술, 후진 양성(교육), 사회봉사 등의 분야들에서 해온 다양한 일들과 성과들을 집성, 정리한 점이다.

이 네 가지 영역들에서 저자가 종횡으로 기여했던 행적에 관해서는 이 책의 제1미술사학과 나라는 글에서 연대별로 비교적 구체적으로 적었다. 여러 가지 어려웠던 일들과 가슴 아팠던 사례도 실명만 빼고 숨김이나 가감 없이 적어놓았다.

저자는 한국미술사 전반에 대한 연구, 저술, 강의와 강연을 시대적 요구에 따라 다양하고 폭넓게 행하면서도, 일종의 미개척 분야였던 한국회화사를 규명하는 데 많은 시간과 노력을 기울였다. 1장의 글들은 이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본다.

3장에는 그동안 저자가 펴낸 책들의 서문들을 한자리에 모았다. 이 서문들을 읽는 것만으로도 한국의 미술사와 회화사의 연구와 저술을 이해하는 데 나름대로 참고가 될 것이다.

 

 

만들어진 미술사가

4장에는 이 책이 저자에게 지닌 특별한 이유 두 번째를 밝혀줄 글들이 모아져 있다. 군복무 후 복학하여 고고학이나 인류학을 전공할까 준비 중이던 제대군인을 설득하여 미술사로 전공을 바꾸게 하고 미국 유학까지 주선해준 초대 국립박물관장 여당(藜堂) 김재원(金載元, 1909~1990) 박사와 학부 시절 내내 지도해주고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고고미술사학과에서 자리를 잡고 미술사 발전에 기여할 수 있도록 해준 삼불(三佛) 김원용(金元龍, 1922~1993) 교수, 두 은사들에 관한 글이다. 저자는 이 두 분들에 의해 만들어진 미술사가에 불과하다고 늘 이야기한다. 저자의 연구, 저술, 교육, 사회봉사에서 혹 이루거나 기여한 바가 있다면 그것은 모두 두 은사들의 공으로 돌려야 한다고 말한다.

 

이 책의 뒷부분에는 논문 2(5), 서평과 발간사 등 책에 관한 글들 35(6), 수필과 논설 20(7)이 실려 있어서 기왕에 나온 저자의 다른 책들과 차이를 드러낸다. 논문 2편을 비롯하여 모든 글들이 신문과 잡지를 제외하고는 이 책에 처음으로 게재된 것들이어서 나름의 의미와 참고의 편의성이 있을 것이다.

이 책의 말미에는 저자의 저작 목록이 실려 있다. 수백 편의 글들을 저서, 논문, 학술 단문으로 대별하고, 그 안에서 다시 국문, 일문, 중문, 영문, 독문 등 언어별로 세분하여 일목요연하게 정리하여 실었다.

 

 지은이

안휘준 서울대학교 고고미술사학과 명예교수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고고인류학과(문학사)

미국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문학석사, 철학박사)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대학원 고고미술사학과 수학

()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교수, 박물관장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고고미술사학과 교수, 박물관장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초대 예술연구실장

명지대학교 인문대학 미술사학과 석좌교수

문화재청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초대 이사장

 

한국대학박물관협회 회장

한국미술사교육학회 대표

한국미술사학회 회장

문화체육부 학예사운영위원회 위원장

국립중앙박물관 운영자문위원회 위원장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위원장

문화체육관광부 영정·동상심의위원회 위원장

()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고고미술사학과 명예교수

 

주요 저서

한국회화사(일지사, 1980), 한국회화의 전통(문예출판사, 1988), 옛궁궐그림(대원사, 1997), 한국회화의 이해(시공사, 2000), 한국회화사 연구(시공사, 2000), 한국의 미술과 문화(시공사, 2000), 한국미술의 역사(시공사, 2003)(공저), 고구려 회화(효형출판, 2007), 미술사로 본 한국의 현대미술(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한국미술의 (효형출판, 2008)(공저), 개정신판 안견과 몽유도원도(사회평론, 2009), 역사와 사상이 담긴 조선시대 인물화(학고재, 2009)(공편), 청출어람의 한국미술(사회평론, 2010), 한국 그림의 전통(사회평론, 2012), 한국 미술사 연구(사회평론, 2012), 한국 고분벽화 연구(사회평론, 2013), 조선시대 산수화 특강(사회평론, 2015), 한국의 해외문화재(사회평론, 2016),한국 회화의 4대가(사회평론, 2019), 한국의 미술문화와 전시(사회평론, 2022)

 

 

차례

 

머리말

 

I. 연구사: 학문적 발자취

미술사학과 나

나의 한국회화사 연구

미개척 분야와의 씨름나의 한국회화사 연구

나의 고고인류학과 시절

고고미술사학과

 

II. 학문적 봉사

홍익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와 나

한국미술사학회 창립 30주년 기념사

한국미술사학회와 나

한국미술사교육연구회 창립 취지문

美術史學창간에 부쳐

한국미술사교육연구회 제1회 학술발표회를 개최하며

한국대학박물관협회의 창립 50주년을 축하하며

문화재청 창립 50주년에 부쳐

문화재청 발전의 길

국립문화재연구소 창립 30주년에 부쳐

 

III. 어떤 책들을 왜 냈는가:서문을 통해 밝히다

한국회화사

조선왕조실록의 서화사료

동양의 명화 1

韓國繪畫傳統

韓國現代美術, 무엇이 문제인가

한국의 현대미술: 창작, 비평, 교육

한국 그림의 전통을 내며

옛 궁궐 그림

한국 회화사 연구

한국 회화의 이해

한국의 미술과 문화

新版 韓國美術史

저 : 안휘준

서울대학교 문리과대학 고고인류학과(문학사) 

미국 하버드대학교 대학원 미술사학과(문학석사, 철학박사) 

미국 프린스턴대학교 대학원 고고미술사학과 수학 


전(前) 홍익대학교 미술대학 교수, 박물관장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고고미술사학과 교수, 박물관장 

한국정신문화연구원 초대 예술연구실장 

명지대학교 인문대학 미술사학과 석좌교수 

문화재청 국외소재문화재재단 초대 이사장 

한국대학박물관협회 회장 

한국미술사교육학회 대표 

한국미술사학회 회장 

문화체육부 학예사운영위원회 위원장 

국립중앙박물관 운영자문위원회 위원장 

문화재청 문화재위원회 위원장 

문화체육관광부 영정·동상심의위원회 위원장


현(現) 서울대학교 인문대학 고고미술사학과 명예교수 

문화체육관광부 영정·동상심의위원회 위원장 


상훈 

우현상, 동원학술대상, 한국미술저작상, 간행물윤리상(저작 부문), 위암 장지연상(한국학 부문), 보관문화훈장, 대한민국문화유산상(학술 부문), 옥조근정훈장, 안견미술문화대상, 세종문화상(학술 부문), 용재학술상, 효령상(문화 부문), 대한민국학술원상(인문학 부문) 


주요 저서 

『한국회화사』(일지사, 1980), 『한국회화의 전통』(문예출판사, 1988), 『옛 궁궐그림』(대원사, 1997), 『한국회화의 이해』(시공사, 2000), 『한국회화사 연구』(시공사, 2000), 『한국의 미술과 문화』(시공사, 2000), 『한국미술의 역사』(시공사, 2003)(공저), 『고구려 회화』(효형출판, 2007), 『미술사로 본 한국의 현대미술』(서울대학교출판부, 2008), 『한국미술의 美』(효형출판, 2008)(공저), 『개정신판 안견과 몽유도원도』(사회평론, 2009), 『역사와 사상이 담긴 조선시대 인물화』(학고재, 2009)(공편), 『청출어람의 한국미술』(사회평론, 2010), 『한국 그림의 전통』(사회평론, 2012), 『한국 미술사 연구』(사회평론, 2012), 『한국 고분벽화 연구』(사회평론, 2013), 『조선시대 산수화 특강』(사회평론, 2015),

한국의 해외문화재』(사회평론, 2016)  등 

책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