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HOME>도서>대학교재 · 학술

대학교재 · 학술

본문

한국의 실천 현장을 반영한 사회복지실천론

저자
최명민, 김정진 , 김성천 , 정병오  저
  • 가격

    34,000 원

  • 출간일

    2022년 09월 05일

  • 쪽수

    380

  • 판형

    180*248

  • ISBN

    979-11-6707-069-2

  • 구매처 링크

cfdc6237b20c67275e0b783e612fe8c4_1661913696_9627.jpg
 


책소개 요약

이 책은 사회복지실천의 일반적인 이론과 방법을 살펴보기보다, 현재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이 지향하는 사회복지, 그리고 우리 실정에 적합한 실천방법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 책은 우선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와 틀을 정립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 관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1부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지향과 개념, 역사적 전개 과정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하였고, 2부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체계론, 과정론을 제시하였다. 기존 사회복지실천론에서 다루어 온 주요 내용을 기술하면서도, 최근 국내외 이론 및 실천 동향 등을 함께 설명하였다. 3부에서는 우리나라 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일곱 가지 실천 역량을 차례대로 소개하였다. ‘통합적 사정 역량’ ‘관계와 소통 역량’ ‘다체계 개입 역량’ ‘생활실천 역량’ ‘사회정의실천 역량’ ‘윤리적 실천 역량’ ‘성찰적 실천 역량이라는 사회복지사 핵심역량의 개념을 살펴보고, 각 역량과 관련하여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할 내용들을 안내하였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된 사례와 적용 예시를 풍부하게 제시하였다.


한국적 사회복지실천에 대한

새로운 전망을 제시하는 교과서

 

사회복지사는 사회경제적으로 어려움에 처한 이들의 문제와 욕구를 해결하기 위해 실천 활동을 하는 전문직이다. 사람들은 흔히 사회복지대상자(클라이언트)가 특정한 하나의 문제를 겪고 있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로 이들의 어려움은 대개 복잡하게 얽혀 있다. 빈곤과 박탈, 실직, 장애, 질병, 정서 문제, 관계 문제, 중독, 폭력이나 학대, 낙인, 차별, 트라우마 등은 별개의 요인이라기보다 서로 연관되어 있으며 한 문제가 다른 문제들을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 이처럼 복합적인 문제에 처해 있는 사람들은 적절한 지원을 받지 못하면 겨우 유지하고 있던 삶마저 무너지게 된다. 그래서 이들을 돕는 것은 궁극적으로 인권을 보장하고 사회정의를 도모하는 일이다. 인권존중과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전문직으로서 사회복지사의 가치와 사명을 인식하는 것이 중요한 이유이다.

이 책은 사회복지 본연의 사명을 구현하고, 효과적이고 전문적이며 윤리적인 실천 활동을 수행할 수 있는 사회복지사를 양성하기 위해 집필되었다. 사회복지사가 단순히 자원 개발과 서비스 연계를 넘어 클라이언트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지원하려면 클라이언트의 문제와 욕구를 개인적 차원, 문화적 차원, 사회구조적 차원에서 두루 이해해야 한다. 그리고 클라이언트 개인뿐만 아니라, 그 가족과 소속 집단, 지역사회, 나아가 국가 정책과 기관을 대상으로 개입하고 실천해야 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사에게는 여러 층위의 체계와 관계를 맺고 다양한 방식으로 일할 수 있는 지식과 역량이 요구된다.

사회복지실천론은 사회복지학 전공 필수교과목이자 1급 자격시험 과목이다 보니 이미 시중에 많은 교재가 나와 있다. 그중 다수가 서구에서 수입된 임상 중심의 사회복지실천 이론 및 모델을 설명하거나, ‘접수-자료 수집과 사정-계획-개입-평가와 종결에 이르는 사회복지실천 과정을 서술하는 데 치중해 있다. 하지만 서구와 우리나라는 사회복지 현장의 특성과 여건이 다르기 때문에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역할도 서로 다르다. 예를 들어 서구에서 사회복지실천 관계는 주로 임상가로서 클라이언트와 맺는 관계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그에 비해 우리나라 사회복지사에게는 지역주민의 일상과 직결된 실천활동이 좀 더 강조된다. 따라서 이 책은 사회복지실천의 일반적인 이론과 방법을 살펴보기보다, 현재 한국의 사회복지실천이 지향하는 사회복지, 그리고 우리 실정에 적합한 실천방법을 파악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이 책의 제목을 한국의 실천 현장을 반영한 사회복지실천론으로 정한 것도 이러한 의도에 따른 것이다.

 

인간 존중과 사회정의를 실현하는

사회복지사의 일곱 가지 핵심역량

 

이 책은 우선 사회복지실천의 기초와 틀을 정립할 수 있도록 기본적인 개념과 이론, 관점을 체계적으로 정리하였다. 1부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지향과 개념, 역사적 전개 과정과 같은 기본적인 내용을 설명하였고, 2부에서는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체계론, 과정론을 제시하였다. 기존 사회복지실천론에서 다루어 온 주요 내용을 기술하면서도, 최근 국내외 이론 및 실천 동향 등을 함께 설명하였다.

다른 책과의 가장 큰 차별점이라 할 수 있는 3부에서는 우리나라 실천 현장에서 사회복지사에게 요구되는 일곱 가지 실천 역량을 차례대로 소개하였다. ‘통합적 사정 역량’ ‘관계와 소통 역량’ ‘다체계 개입 역량’ ‘생활실천 역량’ ‘사회정의실천 역량’ ‘윤리적 실천 역량’ ‘성찰적 실천 역량이라는 사회복지사 핵심역량의 개념을 살펴보고, 각 역량과 관련하여 사회복지사가 숙지해야 할 내용들을 안내하였다. 특히 사회복지실천의 실제를 구체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관련된 사례와 적용 예시를 풍부하게 제시하였다.

 

사회복지사를 둘러싼 환경과 사회는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특정한 지식과 정보가 금세 낡은 것이 되는 이 시대에, 하나의 이론을 골라 기계적으로 적용하는 것만으로는 현장에서 요구되는 실천을 수행하기 어렵다. 사회복지실천의 토대와 틀을 탄탄하게 구축하고 우리 실천 현장에 필수적인 역량을 배가하는 이 책은, 복잡하고 유동적인 상황에서도 사회복지사가 기본 지식을 바탕으로 새로운 관점을 비판적으로 수용하고 현장에서 재구성함으로써 스스로 전문적인 실천을 해 나갈 힘을 길러 줄 것이다.



 <차례> 

 

1부 사회복지실천의 토대

1장 사회복지실천의 지향과 개념

2장 사회복지실천의 역사

 

2부 사회복지실천의 패러다임

3장 사회복지실천의 관점

4장 사회복지실천 체계론

5장 사회복지실천 과정론

 

3부 사회복지실천의 핵심역량

6장 통합적 사정 역량

7장 관계와 소통 역량

8장 다체계 개입 역량

9장 생활실천 역량

10장 사회정의실천 역량

11장 윤리적 실천 역량

12장 성찰적 실천 역량

 

참고문헌

찾아보기

저자소개

저 : 최명민

의료 및 정신건강 사회복지 현장 경험을 토대로 사회복지학을 공부해 왔으며, 현재 백석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사회복지실천과 정신건강사회복지이며 세부 관심사는 실천 이론과 자살 예방이다. 저서로 『정신건강을 디자인하다』(공저, 2020), 『의료사회복지의 이해와 실제』(공저, 2019), 역서로 『사회복지학의 새로운 접근: 철학적 토대와 대안적 연구방법』(공역, 2012) 등이 있다. 

저 : 김정진

정신건강 및 지역사회복지 현장 경험을 토대로 사회복지학을 공부하였으며, 현재 나사렛대학교 사회복지학과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정신건강 사회복지이다. 저서로 『정신건강론』(2022), 『사회복지실천기술론』(2019), 『사회복지실천론』(공저, 2018), 『정신건강사회복지론』(공저, 2017) 등이 있다.

저 : 김성천

해결 중심 가족치료와 사회복지관 실천 경험을 바탕으로 교육과 연구를 해 왔으며, 현재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부 교수로 재직 중이다. 주요 연구 분야는 사례관리와 비판적 사회복지실천이다. 저서로 『사회복지실천의 이해』(공저, 2020), 『사례관리론』(공저, 2020), 『옆으로 간 사회복지 비판』(공저, 2015) 등이 있다. 

저 : 정병오

대학 시절 복지관 자원 활동을 하면서 사회복지를 접한 후 경제학과 사회복지 공부를 병행하였고, 졸업 후 복지관, 모금회 등 현장에서 22년 동안 일하다가 최근 동료들과 함께 복지교육 전문기관인 휴먼임팩트 협동조합을 설립해 운영하고 있다. 지역복지실천, 마을공동체, 성과평가, 사회적 경제 등에 관심이 많으며, 저서로 『사회복지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공저, 2020), 『NCS 학습모듈 사회복지개발 분야: 주민 조직화』(공저, 2015) 등이 있다. 

책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