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HOME>도서>대학교재 · 학술

대학교재 · 학술

본문

현대소설 교육론

저자
김성진, 김근호, 오윤주, 우신영, 이인화, 정래필, 홍인영  저
  • 가격

    28,000 원

  • 출간일

    2023년 02월 27일

  • 쪽수

    452

  • 판형

    180*248

  • ISBN

    979-11-6707-093-7

  • 구매처 링크

GPT가 소설을 쓴다는데왜 수업시간에 현대소설을 배워야 하죠?


현대소설을 계속 가르치고 배워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종이책에서 웹소설로, 닫힌 결말에서 열린 구조로, 현대소설이라는 장르 자체가 계속해서 변신하고 있다. 심지어 인공지능이 소설가의 영역을 침범하는 마당에, 현대소설 수업에서는 무엇을 가르쳐야 할까. 현대소설교육론은 변화무쌍한 시류 속에서도 영유되고 있는 현대소설의 특징을 제시하며, 현대소설 교육의 목표를 재확인한다. 또 인물과 배경, 플롯과 서사를 중심으로 현대소설의 속성에 대한 발전된 최신 이론을 정리한다. 무엇보다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반영하여, 현대소설 수업에서 활용할 감상 및 창작 교육, 제재 선정 및 평가 설계를 제공한다.


선생님, 공부할 게 너무 많아서 힘들어요.”


 

GPT가 시도 쓰고, 소설도 쓴다는 오늘. 소설보다는 웹툰이 익숙하고, 소설이라면 핸드폰 화면 속의 웹소설을 떠올릴 학생들에게 현대소설을 가르쳐야 할 이유는 무엇일까. 배워야 할 것은 점점 늘어나는데, 우리 학생들에게 현대소설의 무엇을, 어떻게 가르쳐야 할까일단 소설은 재미있다. 그러나 소설의 재미는 말초적인 즐거움에 그치지 않는다. “진실을 탐구하는 가운데 인간을 이롭게 할 힘"을 가지기 때문이다. 해서 우리는 여전히 학교에서 소설을 배우고 가르친다.

그런데 허구의 세계를 창조함으로써 인간과 삶의 진실을 탐구한다는 특징은 현대소설에만 국한하지 않는다. 그래픽 노블, 만화, 웹툰, 영화, 드라마 등 다양한 서사예술로 확장될 수 있다. 다시 말해 문학의 기본 장르로서 소설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능력은 다양한 매체에 대한 이해와 분석으로 확장될 수 있다. 복잡한 세상에서 여전히 현대소설을 배우고 가르쳐야 하는 까닭이다. 또한 현대소설 교육 내용이 다양한 매체에 적용되고 확대될 수 있도록 진화해야 하는 이유다. ????현대소설교육론????은 이러한 변화에 발맞춰 소설 교육의 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전지적 작가 시점이라고요? 

중고등학교 국어 수업에 더 이상 그런 개념은 없습니다.


전지적 작가 시점은 삼인칭 전지적 시점의 번역 오류지만, 오랫동안 삼인칭 전지적 시점을 대신하여 널리 쓰여 왔다. 삼인칭 전지적 시점의 소설에서 작가와 서술자의 거리가 가까워, 서술자를 작가로 착각하여 생긴 오해다. 그런데 앞으로는 삼인칭 전지적 시점이라는 용어도 사라질 수 있다. 서술자의 위치와 말하기 방식을 기준으로 시점을 구분하는 방식, 즉 일인칭 주인공 시점, 일인칭 관찰자 시점, 삼인칭 전지적 시점, 삼인칭 관찰자 시점이라는 유형화가 소설의 서술을 설명하는 데 한계를 보이기 때문이다. <현대소설교육론>은 기존 시점 유형화의 정확한 개념과 한계를 설명하고, 그것을 넘어서기 위한 서사적 소통 구도와 초점화라는 개념을 소개한다. 또 그러한 개념이 최신 교육과정에 어떻게 반영되었는지, 현대소설 수업에서는 어떻게 다루어질 수 있는지를 분석한다. 이뿐만이 아니다. 현대소설에 등장하는 다양한 인물은 MBTI식 유형화만으로는 충분히 설명할 수 없다. 허구에 불과한 소설 속 인물을 공부해야 하냐는 의문이 들 수도 있지만, 소설 속 인물의 특질을 이해하고 분석함으로써 인간에 대한 이해를 확장해 나갈 수 있다. 또 그 인물의 특질과 기능을 정확하게 분석할 수 없다면 작품을 감상하고 해석하는 데에도 지장이 있을 수밖에 없다. <현대소설교육론>은 소설 작품 속에서 인물의 기능, 인물의 형상화 방법에 관한 이론을 설명하고, 그에 기초하여 국어 교실에서 시도해볼 수 있는 다양한 활동 과제를 제시한다.

<현대소설교육론>은 서술, 인물 외에도 소설에서 시공간적 배경의 의미와 기능, ‘반전막장을 구분하는 기준으로서 플롯과 이야기 문법, 작품을 매개로 한 작가와 독자의 소통구도 등 현대소설에 관한 최신 이론을 정리하며, 그것을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설명한다. 기존의 개론서와 교과서에 나타난 오개념을 정정하고 있는 부분에서는 독자가 자신이 정확하게 이해하고 있는가를 점검해 볼 수도 있다.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을 담아낸 최초의 현대소설교육론 교과서


<현대소설교육론>은 현대소설 교육에 관한 학자들의 연구 성과를 모아 놓은 학술서가 아니다. 그러한 연구를 토대로 하지만, 현대소설 교육을 고민하는 국어과 교사와 교사가 되고자 하는 학생을 위해 만들어진 교과서다. 그런 만큼 <현대소설교육론>은 다양한 교육 현장에서의 경험을 바탕으로 수업 설계에서부터 제재, 수업 내용, 평가방식을 꼼꼼하게 다루고 있다. 국어과 교사 또는 국어 교사가 되기를 희망하는 학생들은 이 책을 통해 현대소설 수용과 창작 교육에 관한 철학에서부터 세부적인 방안을 체계적으로 학습할 수 있을 것이다.

무엇보다 주목할 부분은 이 책이 2022년 개정 교육과정을 충실하게 담은 교과서라는 점이다. 현대소설 교육 내용의 변천을 담은 장뿐만 아니라, 인물, 배경, 플롯, 서술이라는 현대소설의 요소나 감상 및 창작 교육, 교수·학습 방법을 담은 장에서도 최신 교육과정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반영했다. 문학을 가르치는 교사, 국어과 교사를 지망하는 학생에게는 필수적인 지침서가 될 것이다.


315a5f550f49c8242a49bad2ad419b2b_1677552092_6528.jpg
 

저 : 김성진

대구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현대소설교육론(공저, 2023), 처음 시작하는 현대소설 교육론(공저, 2019) 외 다수

저 : 김근호

전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주요 논문으로 문학교육에서의 국민 형성을 위한 정전과 감정의 역학, 채만식 ????탁류????에서의 집이라는 장소와 공간주권의 정치학, 황석영의 ????오래된 정원????에 나타난 음식 먹기와 환대의 윤리학등이 있다. 

저 : 오윤주

수일여자중학교 교사. 서울대학교, 인천대학교, 교원대학교 강사. 전 홍익대학교, 경희대학교, 덕성여자대학교 강사. 대표 논저로 국어과 창의인성 교육: 이론과 실천 탐구중등편(공저), 심미적 문식성 신장을 위한 소설 교육 경험 연구, 디지털 시대 청소년 학습자의 서사 경험 변모 양상 및 서사 교육 내용 연구등이 있다.

저 : 우신영

인천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전 명지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대표 논저로 소설 해석 교육론, 진로와 문학, 근대, 삶 그리고 서사교육(공저) 등이 있다.

저 : 이인화

가톨릭관동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전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대표 논저로 해석소통, 문학토론의 내용과 방법, 문학교육에서 수용 계열 개념어에 대한 연구, 현대소설교육에서 텍스트 양적 요인 기반 제재 적절성 판단의 문제등이 있다.

저 : 정래필

영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전 한국외국어대학교 및 홍익대학교 강의전담교수, 대표 논저로 기억 읽기와 소설교육, 근대, 삶 그리고 서사교육(공저), 독서교육의 이론과 실제 I, II(공저) 등이 있다

저 : 홍인영

육군사관학교 국어·철학과 교수. 전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강의교수. 대표 논저로 문학창작교육을 위한 소설 이어쓰기 사례 분석, 갈등의 교육적 구현 양상 검토등이 있다.

책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