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HOME>도서>대학교재 · 학술

대학교재 · 학술

본문

성격심리학

저자
Duane P. Schultz , Sydney Ellen Schultz  저, 김나래, 김민정 , 박은영 , 심은정   역
  • 가격

    32,000 원

  • 출간일

    2023년 03월 17일

  • 쪽수

    738

  • 판형

    188*257

  • ISBN

    979-11-6707-098-2

  • 구매처 링크

최신 연구로 보강한 성격 이론 집대성

 

이 책은 인간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한 성격 이론가들의 연구를 총망라한 교과서이다. 성격 이론을 처음 접하는 학생들이 보다 명확하고 체계적으로 핵심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개별 성격 이론을 중심으로 내용을 서술하였다. 우선 주요 성격 이론을 아홉 가지 접근법에 따라 분류하고, 이론가의 생애를 중심으로 각 이론을 개관했다. 다음 이론별 평가 방법 및 이론에 기반한 최신 연구 결과를 다룸으로써 각 성격 이론이 현대의 성격심리학에서 위치하는 좌표와 시사점을 짚었다. 또한 여러 인종과 민족, 국가에서 진행한 연구를 소개하여, 독자로 하여금 인종 및 민족에 대한 편견이나 선입견을 걷어 내고 실질적으로 개인의 고유성을 이해할 수 있게 하였다. 특히 소셜 미디어, 새로운 성격 평가 기법, 반려 로봇, 스마트폰과 관련한 최신의 성격심리 연구 결과를 각 이론들과 접목해 설명해 놓았다.


성격에 대한 현대적 분석

 

누구에게든 그 사람을 특정할 수 있는 고유의 성격이 있다. 성격 형성에 영향을 주는 요인은 무수히 많고, 이러한 성격 및 성격의 형성 과정을 설명하는 이론도 다양하다. 19세기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 인간의 성격을 설명하기 위해 다양한 접근법과 여러 이론이 제안되었다. 그럼에도 인간의 성격에 대해서는 여전히 많은 수수께끼가 남아 있다.

19세기 프로이트의 정신분석학을 시작으로 과거에는 성격의 모든 측면을 설명하고자 한 종합적인 이론이 성행하였다. 하지만 20세기에 이르러서는 성격의 특정 영역이나 성격 차원 등으로 연구의 초점이 분기되기 시작했다. 이렇게 여러 이론가들의 시도가 거듭된 이유는 그만큼 성격이란 무엇인가?’라는 질문이 심리학에서 매우 중요하기 때문일 것이다.

성격심리학: 아홉 가지 접근법과 현대적 고찰은 성격심리학의 주요 이론을 풍부한 배경 설명과 함께 제시하는 한편, 각 이론에서 급변하는 현대 사회에 적용 가능한 부분과 더 이상 통용되지 않는 부분을 명확하게 구분하여 다룬다.

오늘날 성격을 연구하는 심리학자들은 소수의 동질적인 표본의 성격을 연구한 결과를 전 세계 모든 사람에게 일괄적으로 적용할 수 없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다. 이 책에서 다루는 현대의 성격 이론은 포괄적이다. 11번째 증보판인 이 책에는 연령, 성별, 인종, 민족, 종교, 성적 지향 및 양육 방식 등 다양한 변인의 영향에 관하여 60개 이상 국가에서 진행한 현대적 연구 문헌들이 인용되어 있다. 여기에는 소셜 미디어, 새로운 성격 평가 기법, 반려 로봇, 스마트폰 등과 관련한 최신 연구들이 포함되어 있다.

이 책을 통해 심리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이 성격을 보다 폭넓게 이해하고, 나아가 인간의 성격과 행동의 기반이 되는 요인을 더욱 명확히 밝히는 데 기여하는 날이 오기를 기대한다. 이 책은 교과서 형식으로 서술돼 있지만, 심리학도나 연구자가 아니더라도 인간의 성격에 관심이 있는 사람들은 성격과 성격의 형성 과정에 관한 이론과 연구 내용을 어렵지 않게 살펴볼 수 있을 것이다.

 

체계적으로 구성한 이론 중심 성격심리학

 

이 책은 성격을 연구하는 다양한 접근법을 아홉 가지로 분류하여, 각 접근법을 대표하는 이론가를 중심으로 주요 성격 이론을 설명하는 교과서이다. 이론 중심 설명은 처음 이론을 접하는 학생이 이론의 핵심 개념을 파악하고 전체적인 개관을 얻는 데 용이하다.

또한 각 이론을 체계적으로 설명하기 위해 총론과 결론을 다루는 1장과 15장을 제외한 모든 장을 동일한 흐름으로 구성하였다. 먼저 장의 서두에는 개별 이론가의 생애를 소개하여 이론가의 개인적 경험이 이론을 개발하고 발전시키는 데 미친 영향을 확인할 수 있게 하였다. 이후에는 이론을 명확하게 정리하여 이론의 핵심 개념, 인간 본성에 대한 관점을 소개하였다. 장의 마지막 부분에서는 이론에 기반한 성격 평가 방법 및 연구 방법을 살펴보고, 이론에 대한 비판 및 이론의 지속적인 영향을 개관하였다. 또한 학습의 편의를 위해 장마다 개요, 연구 결과를 요약한 핵심 내용, 요약, 복습 문제, 읽을거리를 수록하였으며, 중요한 용어는 설명과 함께 본문의 여백에 제시하여 독자의 이해를 돕고 있다.

 

b602d901aadc5fe7feecf623b5cf5526_1679986532_7866.jpg
 


저 : Duane P. Schultz

Duane P. Schultz는 워싱턴 DC의 아메리칸 대학교에서 사회심리학 박사 학위를 받은 뒤, 메리 워싱턴 대학교, 노스캐롤라이나 대학교 샬럿 캠퍼스, 흐로닝언 대학교 등 미국과 유럽 여러 대학교에서 강의했으며, 은퇴한 후로는 작가로서 저술에 전념하고 있다.

저 : Sydney Ellen Schultz

Sydney Ellen Schultz는 여러 저서 및 교육 자료를 개발한 작가이자 편집자로, Duane P. Schultz와 함께 교과서 저자로 알려져 있다.

역 : 김나래

조선대학교 상담심리학과 교수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석사, 박사(학교 및 진로상담)

상담심리사 1(한국상담심리학회)

() 성신여자대학교, 인하대학교, 동양미래대학교 강사

역 : 김민정

아주대학교 교육대학원 교수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석사, 박사(학교 및 진로상담)

상담심리사 1(한국상담심리학회)

() 연세대학교 학생상담센터 상담원

역 : 박은영

대구가톨릭대학교 심리학과 교수

경북대학교 심리학과 석사, 박사(임상심리학)

임상심리전문가(한국임상심리학회), 범죄심리전문가(한국사회및성격심리학회), 정신건강임상심리사 1(보건복지부)

() 법무부 대구보호관찰소, 대전보호관찰소 책임관

역 : 심은정

위드미 심리상담연구소 소장

연세대학교 심리학과 석사(학교 및 진로상담), 바이올라대학교 박사(임상심리학)

상담심리사 1(한국상담심리학회), 전문상담사 1(한국상담학회), 임상심리전문가(한국임상심리학회), 정신건강임상심리사 1(보건복지부), 미국심리학자면허(알라배마주) () 숭실대학교 베어드교양대학 교수

책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