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HOME>도서>대학교재 · 학술

대학교재 · 학술

본문

신흥평화의 세계정치

저자
김상배  역, 민병원, 송태은, 윤정현 , 이승주, 이신화, 전재성, 정헌주, 조한승   저
  • 가격

    25,000 원

  • 출간일

    2023년 06월 30일

  • 쪽수

    312

  • 판형

    152*224

  • ISBN

    9791167071125

  • 구매처 링크

신흥안보 연구와 짝을 맞춘,

신흥평화에 대한 이론적·경험적·실천적 고민!

 

이 책은 2022년 서울대학교 국제문제연구소에서 진행한 연구 프로젝트의 결과물이다. 국제문제연구소는 2010년대 중반부터 신흥안보(emerging security) 연구를 진행해 왔다. 사이버·데이터 안보와 보건·환경안보, 그리고 미래전(未來戰)의 도래라는 맥락에서 보는 신흥기술 안보 등의 주제를 다루고 있다. 이 책은 기존의 신흥안보 연구의 방향을 조금 조정하여 신흥평화(emerging peace)’를 주제로 시작된 연구의 첫 시도이다. 전통안보론을 넘어서는 새로운 안보 연구의 지평을 열어간다고 하면서 평화를 보는 시각을 전통평화론의 테두리 안에만 가둬 둘 수는 없다는 문제의식의 발로이다. 비유컨대 새 술을 헌 부대에 담을 수는 없는 노릇이다. 이 책을 시작으로 하여 앞으로 국제문제연구소는 신흥안보 연구와 짝을 맞추어 신흥평화에 대한 이론적·경험적·실천적 고민을 펼쳐보려고 한다.

역 : 김상배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에서 석사학위를 받은 뒤 미국 인디애나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2022년 한국국제정치학회 회장을 역임하였다. 현재는 한국사이버안보학회 회장을 맡고 있다. 대표 저서로는 아라크네의 국제정치학: 네트워크 세계정치이론의 도전, 버추얼 창과 그물망 방패: 사이버 안보의 세계정치와 한국, 미중 디지털 패권경쟁: 기술·안보·권력의 복합지정학등이 있다.

저 : 민병원

이화여자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서울대학교 외교학과와 동 대학원을 졸업하고, 미국 오하이오주립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연구 분야는 국제정치이론, 문화와 정치, 정보화 시대의 정치 등이며, 주요 논저로는 탈근대 전쟁과 속도의 정치학”(2022), “네트워크 국가의 등장과 국가론”(2022), “최선의 가능한 세계: 자유주의 국제질서의 기원에 관한 고찰”(2022) 등이 있다.

저 : 송태은

국립외교원 안보통일연구부 조교수

성균관대학교 정치외교학과 학사,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샌디에고(UCSD)에서 국제관계학 석사학위, 서울대학교에서 외교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현재 정보세계정치학회 총무이사, 한국사이버안보학회 편집위원장, 한국정치정보학회 연구이사, 국회도서관 의회정보자문위원(외교분과)이며, 주요 연구 분야는 신기술, 사이버 안보, 정보전·심리전·인지전, 하이브리드전 등 신흥안보 및 전략커뮤니케이션(SC)이다. 주요 논저로 북한의 사이버 위협 실태와 우리의 대응”(2023), “연합 사이버 전력의 역할과 한미 사이버 안보협력의 과제”(2023), “현대 전면전에서의 사이버전의 역할과 전개양상”(2022), “러시아-우크라이나 전쟁의 정보심리전”(2022) 등이 있다.

저 : 윤정현

국가안보전략연구원(INSS) 부연구위원

전 과학기술정책연구원(STEPI) 선임연구원, 전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 전문위원을 역임하였다. 서울대학교에서 외교학 박사학위를 취득했으며, 전문 분야는 신기술과 기술지정학, 메타버스, 신흥안보 및 미래리스크 연구이다. 주요 논저로 반도체 공급망 안보의 국제정치(2023)”, “메타버스 시대 남북 교류·협력의 가능성과 숙제(2022)”, “디지털 안전사회의 의미(2022)”, “국방분야의 인공지능 기술도입의 주요 쟁점과 활용 제고 방안”(2021), “신흥안보 위험과 메타거버넌스(2020)” 등이 있으며, 과학기술과 인문사회를 아우르는 학제간 융합 연구에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

저 : 이승주

중앙대학교 정치국제학과 교수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캘리포니아대학교 버클리캠퍼스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논저로 “South Korea’s Economic Statecraft in a Risky High-Tech World”(2022), “Changes in Interdependence, US-China Strategic Competition, and the New Dynamics of the East Asian Regional Order” (2022), 패권의 미래: 미중 전략 경쟁과 새로운 국제 질서(2022) 등이 있다.

저 : 이신화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겸 북한인권국제협력대사

미국 메릴랜드대학교에서 국제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전 유엔사무총장 평화구축기금 자문위원을 역임했다. 주요 저서로는 The United Nations, Indo-Pacific and Korean Peninsula: An Emerging Security Architecture(Routledge, 2023, 책임편집), “팬데믹 시대 인간안보 국제협력: 자유주의 국제질서 복원을 위한 소고”(2021) 등이 있다.



저 : 전재성

서울대학교 정치외교학부 교수

서울대학교 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노스웨스턴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논저로 동북아 국제정치이론: 불완전주권국가들의 국제정치(2020), 주권과 국제정치: 근대주권국가체제의 제국적 성격(2019) 등이 있다.

저 : 정헌주

연세대학교 행정학과 교수

고려대학교 독어독문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펜실베니아대학교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논저로 “An Empirical Analysis on Determinants of Aid Allocation by South Korean CSOs”(2021), “South Korea’s outward direct investment and its dyadic determinants”(2020), 우주안보와 국방우주력(2022) 등이 있다.

저 : 조한승

단국대학교 정치외교학과 교수

고려대학교 정치외교학과를 졸업하고, 미국 미주리대학교 컬럼비아캠퍼스에서 정치학 박사학위를 받았다. 주요 논저로 코로나 팬데믹과 글로벌 보건 거버넌스: 실패 원인과 협력의 가능성”(2021), “동아시아 보건안보의 쟁점과 협력”(2018), 멀티플 팬데믹(2020, 공저) 등이 있다.

책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