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HOME>도서>대학교재 · 학술

대학교재 · 학술

본문

국어과 수업지도안 작성의 방법과 사례

저자
박성석  저, 양경희  작가, 이종원, 이주영, 조진수, 황혜지  저
  • 가격

    28,000 원

  • 출간일

    2023년 08월 04일

  • 쪽수

    480

  • 판형

    188×257mm

  • ISBN

    979-11-6707-115-6

  • 구매처 링크

국어과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며

내가 계획한 교실 활동이 타당한지 고민된다면

 

 

요약

 

이 책은 예비 국어 교사들이 작성한 수업 지도안의 사례집이다. 그러나 단지 수업 지도안을 모아 놓은 것은 아니다. 사례 지도안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을지, 개선하는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한 국어 선생님과 연구자들의 고민을 함께 제시하고 있다. 수업 지도안 사례를 분석한 후에는 지도안 분석에 사용된 이론적 관점을 국어 교육 이론과 연결하기라는 항목에서 소개했다. 국어과 수업 지도안 사례를 보면서 국어 선생님들과 연구자들이 머리를 맞대고 나눈 이야기를 담은 이 책은 국어 수업에 대한 안목을 기르고, 실제로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는 데 소중한 밑거름이 될 것이다.

 

 

책 소개

 

이 책의 수업 지도안 사례들에는 초등학교에서의 국어 수업, 중학교와 고등학교에서의 국어 수업을 어떻게 설계해야 할지 예비 교사들이 고민했던 과정이 오롯이 담겨 있다. 또 이 사례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평가할 수 있을지, 개선 방안은 무엇인지에 대해 국어 선생님과 국어 교육 연구자들이 머리를 맞대로 나눈 이야기도 함께 담았다.

이 책의 1부는 국어과 수업 지도안을 작성하는 방법을 서술하고, 2부와 3부는 각각 초등학교과 중고등학교의 수업 지도안 사례를 분석했다. 특히 2부와 3부는 사례를 꼼꼼히 검토해 보고 지도안을 직접 다시 작성해 볼 수 있게 구성하였다. 실제 예비 교사들이 작성한 지도안 사례를 비평하고, 수정해 봄으로써 수업 지도안을 작성해 내는 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다.

수업 지도안 사례에 대해 책의 특성상 주로 수정해야 할 부분을 지적했으나, 국어 수업의 미래를 위해 소중한 고민과 의미 있는 시도들이 많이 담겨 있었다. 이 고민들과 시도들이 모여 앞으로 더 좋은 국어 수업으로 꽃피우리라 믿는다. 또한 이 책에서 지도안 수정 예시로 제시한 것은 하나의 정답을 제시한 것이 아니며, 말 그대로 하나의 예시를 제시한 것이다. 이 책이 하나의 국어 수업이 아니라 다양한 국어 수업을 위한 마중물이 되기를 기원한다.

 

저 : 박성석

춘천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

국어과 수업 지도안 작성의 방법과 사례(공저, 2023)

다문화 시대 이주민의 한국어 의사소통: 다문화 시대와 한국의 사회통합(공저, 2016)

작가 : 양경희

인천인주초등학교 교사

국어과 수업 모형(공저), 효과적인 읽기수업 어떻게 할까?(공저), 감성 설득 전략을 활용한 주장하는 글쓰기 지도외 다수

저 : 이종원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문학교육을 위한 현대시작품론(공저), 작품의 생산 맥락을 고려한 신경림 시 읽기의 교육적 가치외 다수

저 : 이주영

광희중학교 교사

탐색적 요인분석을 통한 문법 탐구의 구인 탐색: 고등학교 학습자의 자기 인식을 중심으로(공동), 문법탐구와 과학탐구의 비교 분석 연구(공동)

저 : 조진수

전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문법 문식성과 문법교육, 문법교육과 인간: 문법교육학, 인간학의 새로운 지평을 꿈꾸다』 외 다수

저 : 황혜지

광양고등학교 교사

책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