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HOME>도서>대학교재 · 학술

대학교재 · 학술

본문

화법 교수학습 모형

저자
구영산, 김승현, 김유경, 김윤옥, 김윤정, 김정란, 박성석, 박재현, 박준홍, 박창균, 박현희, 백정이, 서영진, 서현석, 손다정, 송유경, 이민형, 이창덕, 전은주, 정다운, 정민주, 조재윤, 최영인  저
  • 가격

    26,000 원

  • 출간일

    2023년 08월 10일

  • 쪽수

    440

  • 판형

    180×248mm

  • ISBN

    979-11-6707-111-8

  • 구매처 링크

화법 수업에 바로 적용할 수 있는 26개 교수학습 모형

 

요약

 

이 책은 화법 교육에서 바로 적용할 수 있는 26개의 화법 교수학습 모형을 소개한다. 한국화법학회 연구자들의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한 이 책은 보편적인 의사소통 능력을 계발하고, 원만한 대인관계를 만들어 나가기 위한 화법에서부터 다양한 연령, 성별, 문화가 공존하는 사회에서 갈등을 해소하고 바람직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돕는 화법, 사고력을 계발하고 협동적이고 협력적인 학습을 돕기 위한 화법까지 여러 영역을 아우르고 있다. 한국화법학회 연구자가 뜻을 모아 발간한 이 책이 화법 교육 이론의 발전과 교육 현장의 실천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책 소개

 

한국화법학회 소속 연구자들이 화법을 가르치고 배우는 데 필요한 교수·학습 모형에 대한 연구를 집대성하여 책으로 엮었다. 특히 국내외 화법 분야의 선행 연구를 고찰하고 우리나라의 의사소통 문화와 교육 환경을 고려하여 연구자가 직접 개발한 화법 교수·학습 모형을 소개하였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1부 보편적 의사소통을 위한 화법은 상호 관계적 말하기듣기 교수학습 모형, 맥락의 인식 과정을 고려한 듣기말하기 교수학습 모형, 상호주관성 형성의 과제 중심 수업 모형, ALACT 모형을 적용한 반성적 말하기 모형, 말하기 불안 해소 교수학습 모형, 면담 교육 모형을 담았다.

2부 대인관계를 위한 대화 화법은 공감 순환 대화 교육 모형, 배려적 화법 교육 모형, 경험 대화 교육 모형, 대화 성찰을 위한 수행학습 모형, 대화 메타 분석 화법 교수학습 모형, 문화 간 의사소통을 위한 말하기 교육 모형, 대화적 듣기 교육 모형, 사과 수용 중심의 사과 표현 모형을 담았다.

3부 의사 결정을 위한 소집단 화법은 가치 논제 토론 수업 모형, 토의민주주의 교육 토론 모형, 데이터 기반 토론 수업 모형, 공감 기반 설득 화법 교육 모형, 상호 대안 조정을 위한 협상 교육 모형, 호혜적 협상 화법 교육 모형, 틀 유형을 활용한 협상 교육 모형을 담았다.

4부 사고력 계발과 학습을 위한 화법은 학습 대화 교육 모형, 사고 다양화와 문제 해결을 위한 육색 사고 모자 활용 화법 교육 모형, 학습 목적의 대화적 발표 교육 모형, 텍스트 간 환언 중심 설명 화법 교수학습 모형, 청중을 고려한 설득적 발표 수업 모형을 담았다.

각 장은 교수·학습 모형이라는 책의 제목에 걸맞게 각 모형의 이론적 기반을 다룬 후, 해당 모형을 소개하고, 구체적인 교수·학습 방안을 안내한다. 화법 교수·학습 주제를 탐구하는 연구자들에게는 중요한 선행 연구가 될 터이고, 화법 교육을 실천하는 교실 현장에는 실제적인 교수·학습 지침이 될 것이다. 한국화법학회 연구자가 뜻을 모아 발간한 이 책이 화법 교육 이론의 발전과 교육 현장의 실천에 기여하기를 기대한다.

 

 

저 : 구영산

충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학 박사

「초등 국어수업에서 행위지향적 표현의 형성과 의미, 기능, 인식」(2010), 

공적 사과 교육의 내용 연구: 공적 사과에 대한 ‘사과 수용 반응’을 중심으로」(2017) 외 

저 : 김승현

홍익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

좋은 수업에 대한 중등 예비교사의 인식 연구: 교육실습 전후 국어과 학생들의 인식 변화를 중심으로(2021)

듣기·말하기에 대한 학습자의 인식 연구: 중학교 3학년의 경험 서술을 중심으로(2020)

저 : 김유경

동우여자고등학교 교사

상명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 과정

또래 간 갈등 대화에서 대화적 듣기 수업 설계 연구(2021)

공감 순환 대화 교육 모형의 교육적 효과(공동, 2021)

저 : 김윤옥

세종 다정초등학교 교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학과 박사

초등 국어 수업의 이해와 실제(공저, 2018)

상호주관성에 바탕을 둔 화법 교육(2016)

저 : 김윤정

덕성여자대학교 차미리사교양대학 조교수

이화여자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

융합의 시대: 공공 언어, 공적 리터러시(공저, 2022)

AI 면접을 대비하기 위한 화법 교육 방안(공동, 2021)

저 : 김정란

진례중학교 교사

경남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

초국적 관점에서 본 유학생의 경험과 유학정책: 교육 현장에서의 연구 결과를 중심으로(공저, 2023)

서사적 말하기쓰기 능력 신장을 위한 이야기 표현 교육론(2014)

저 : 박성석

춘천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

국어과 수업 지도안 작성의 방법과 사례(공저, 2023)

다문화 시대 이주민의 한국어 의사소통: 다문화 시대와 한국의 사회통합(공저, 2016)

저 : 박재현

상명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

화법 교육을 위한 의사소통 이론(2023)

교육토론의 원리와 실제(2018)

저 : 박준홍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

연설에서의 설득 전략에 관한 교육 내용 분석(2020)

매체 언어 교과서에 대한 비판적 고찰(2019)

저 : 박창균

대구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고려대학교 국어교육학과 박사

예비교사와 현직교사를 위한 의사소통의 이해와 실천(공저, 2022)

수업을 살리는 교사 화법(공저, 2019)

저 : 박현희

서울대학교 기초교육원 강의교수

서울대학교 정치학과 박사

영화를 읽다, 영화로 잇다(공저, 2022)

영화 로그인: 사고와 표현 교육(공저, 2018)

저 : 백정이

경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강사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

실제성 제고를 위한 모의 수업 시연 설계 시론: 예비 교사의 국어과 모의 수업 시연 및 수업 실연 경험을 바탕으로(2022)

국어과 모의 수업 시연 과제 설계 동향 분석(2021)

저 : 서영진

순천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부산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

국어 교사를 위한 논증 교육론: 설득 목적의 논증부터 합리성 탐구 목적의 논증까지(2023)

국어과 교육과정을 위한 빅 아이디어 탐색: 교육 현장의 요구에 대한 언어 네트워크 분석을 바탕으로(2021)

저 : 서현석

전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국어교육과 박사

리터러시와 시민성교육(공저, 2022)

학생과 소통하는 행복한 학급 만들기(공저, 2021)

저 : 손다정

 서울여자대학교 교양대학 조교수

고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세종통번역1 러시아어-한국어, 세종통번역2 비즈니스 러시아어-한국어(공저, 2022)

한국문화의 이해(공저, 2013)

저 : 송유경

플로리다대학교 교육과정 및 교수법 교육공학 프로그램 박사과정

서울대학교 교육학과 석사

초등학생을 위한 데이터 과학 교육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공동, 2022)

데이터 리터러시 향상을 위한 데이터 기반 토론 수업 모형 및 교수전략 개발 연구(공동, 2021)

저 : 이민형

 

한국교육과정평가원 부연구위원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

정책 논제 토론에서의 반대 측 내용 구성 양상(2017)

가치 논제 토론의 입론 형식 유형 연구: 필수 쟁점의 논리 구조를 중심으로(2015)

저 : 이창덕

경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연세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

수업을 살리는 교사 화법(공저, 2019)

화법 교육론(공저, 2017)

저 : 전은주

부산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말하기 듣기 교육론

말하기 불안 어떻게 극복하는가(번역)

토론, 어떻게 하는가(공역) 외 다수

저 : 정다운

한국학중앙연구원 책임연구원

고려대학교 국어교육학과 박사

재외동포 대상 한국어 교사의 핵심역량 탐색(2019)

한국어 학습자의 학문 목적 프레젠테이션 능력 향상을 위한 PPT 활용 교육 내용 제안(공동, 2013)

저 : 정민주

한남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

화법 교육을 위한 협상 담화 절차의 구조화 방안(2022)

협상의 개념과 전략에 관한 국어교육적 고찰(2008)

저 : 조재윤

목원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고려대학교 국어교육학과 박사

읽었다는 착각: 어른들을 위한 문해력 수업(공저, 2022)

돌려 읽기는 이제 그만!: 독서 능력을 신장시키는 음독 전략25(공역, 2018)

저 : 최영인

서울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교수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 박사

목표 청중(target audience)’을 경험하는 대중 설득 화법 프로그램 개발: 대학 교양 화법 강좌를 중심으로(2022)

화법 수업의 특성을 반영한 동료 평가 방안 탐색: 성찰적 담화 분석 평가를 중심으로(2021)

책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