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HOME>도서>대학교재 · 학술

대학교재 · 학술

본문

여성과 알코올

저자
패치 스태던  저, 정슬기  역
  • 가격

    24,000 원

  • 출간일

    2023년 12월 20일

  • 쪽수

    376

  • 판형

  • ISBN

    979-11-6707-132-3

  • 구매처 링크

여성은 왜 술을 마시는가

여성과 젠더를 중심으로 알코올을 연구한 첫 번역서

음주 문제는 의학적 과제가 아닌 사회적 쟁점이다

 

 

여성과 알코올은 여성과 젠더를 연구의 중심에 두고, 사회적 모델을 적용해 음주를 조명한 책이다. 사회적 모델은 음주의 맥락을 개인적 또는 의학적 차원을 넘어 그 사회의 문화, 차별, 배제와 같은 사회적 요인을 기초로 이해하려는 분석법이다. 사회적, 환경적인 맥락 내에서 알코올 오용문제를 들여다보자는 것이다. 사회학적 분석은 우리 삶의 사회적 요소와 개인 요소 사이의 연관성을 비판적으로 이해한다. 여성과 알코올은 음주 문제를 엄격한 의료 모델로부터 분리하여 정치사회적으로도 바라볼 수 있도록 우리의 시야를 확장시켜 준다. 이 책의 집필진은 음주 문제를 연구하는 교수부터 젠더 연구자, 사회복지사, 간호사, 상담가, 지역사회 교육 전문가, 알코올의존에서 회복한 경험이 있는 당사자까지 다채로운 이력을 가지고 있다. 이들은 음주에 대한 일반적인 논의가 남용 혹은 의존에만 매몰되어 있음을 지적하면서, 여성의 음주에 대한 새로운 통찰력을 구성하기 위해서는 음주 문제를 질병으로만 보는 전통 의학적 시각에서 벗어나, 사회적 모델을 적용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알코올을 주제로 하는 수많은 연구가 있지만, 여성 혹은 젠더를 중심에 두고 여성이 음주하는 이유와 방식, 여성 음주의 의미, 여성이 원하는 치료 등을 세밀하게 탐구한 연구는 많지 않다. 특히 이러한 학술서가 국내에 번역 소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저 : 패치 스태던

영국 울버햄프턴(Wolverhampton) 대학교 명예 겸임교수이자 플리머스(Plymouth) 대학교 객원교수이다. 20년간의 알코올의존에서 회복한 후 대학으로 돌아와 사회학적 관점에서 여성의 음주를 연구하고 있다. 수치심과 주변화 등 여성의 회복을 가로막는 장벽에 관한 글을 쓰고 발표해 왔다. 정신건강 연구 분야에서 활발히 활동 중이며 영국 사회학회 알코올연구모임과 알코올 문제에 맞서는 여성 WIAS’ 단체를 설립했다.

 

역 : 정슬기

 2002년 미국 워싱턴Washington 대학교에서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같은 해 9월부터 중앙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교수로 재직하면서 중독과 사회복지, 사회문제와 건강불평등, 인간과 사회 등에 대하여 강의해 왔다. 미국 세인트앤서니 메디컬 센터(St. Anthony’s Medical Center)의 하일랜드 Hyland 중독재활센터에서 상담가로 일한 경력이 있다. 지금은 사회복지 분야에서 중독의 사회적 요인에 관심을 가지고 사회불평등과 정신건강 및 중독의 관계를 연구하고 있다. 저서로는 숨을 참다: 코로나 시대 우리 일(공저), 알코올 문제와 사회복지실천(공저), 역서로는 물질남용의 예방과 치료: 사회복지사, 상담가, 치료사, 상담교사를 위한 지식(공역) 등이 있다.

책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