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품 검색

HOME>도서>대학교재 · 학술

대학교재 · 학술

본문

마음이 만나는 교실

저자
박재현  저
  • 가격

    18,000 원

  • 출간일

    2024년 08월 29일

  • 쪽수

    240쪽

  • 판형

    150×210mm

  • ISBN

  • 구매처 링크

진심으로 소통하는 교실, 함께 성장하는 교실,

웃음이 가득한 교실

 

선생님과 학생 사이의 관계가 건강해야 학교도 즐겁고, 수업도 잘 됩니다. 마음이 만나는 교실: 선생님이 알아야 할 배려와 설득의 대화법은 선생님과 학생이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는 관계를 맺고 교실에서 즐겁게 대화를 나눌 수 있도록 선생님에게 필요한 마음가짐, 효과적인 대화법, 교실 환경을 꾸미는 법을 알려줍니다.

 

책 소개

 

수업만 잘 한다고 좋은 선생님이 되는 건 아닙니다. 그저 지식을 전달하는 일이라면 AI가 훨씬 잘할지도 모르지요. 좋은 선생님이라면 학생들의 마음에 변화의 씨앗을 심고 아이들을 풍요로운 삶으로 이끌 수 있어야 합니다.

진정한 교육은 선생님과 학생의 건강한 관계에서 시작됩니다. 어떻게 해야 선생님과 학생이 서로 신뢰하고 존중하는 관계를 맺을 수 있을까요? 학생들을 독립적인 인격으로 대하면서도 학생들을 바르게 지도하고 옳은 길로 인도하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마음이 만나는 교실선생님이 알아야 할 배려와 설득의 대화법』은 선생님에게도 학생에게도 학교와 교실이 즐겁고 유쾌한 공간이 될 수 있게 도와줍니다.

1부에서는 본격적으로 대화법을 익히기 전에 선생님으로서의 마음가짐을 점검해 볼 수 있습니다. 1장은 자아 개념과 관련된 의사소통 이론을 바탕으로 교사의 자아 개념을 점검하고, 교사의 말이 학생의 자아 개념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가를 살펴봅니다. 2장은 교류 분석 이론을 바탕으로 교사와 학생 사이의 관계 패턴을 파악하고, 관계를 좋은 방향으로 만들어 가는 방법을 생각해 봅니다. 3장은 학생들에게 적절하게 나를 드러내는 지혜로운 소통 방식을 소개합니다. 대화법을 익히기 전에 먼저 점검해 본다면 더욱 효과적이겠지만, 구체적인 대화법이 궁금하다면 2부를 먼저 읽고 나서 1부를 보아도 괜찮습니다.

2부는 특정 상황에서 사용할 수 있는 대화법을 다룹니다. 4장은 선생님의 유머 감각이 뛰어나지 않아도 밝고 유쾌한 교실을 만드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5장은 갈등 상황에서 학생에게 강압적이지 않게 말하는 비폭력 대화법을, 6장은 공감하며 대화하는 방법을 다룹니다. 2부의 7장과 8장은 합기도와 유도와 같은 무도의 이름에서 연상할 수 있듯이 다소 공격적인 상황에 유연하게 대처하는 화법입니다.

3부는 말 자체는 아니지만 말보다 더 큰 의미를 전달하는 준언어와 비언어의 사용법을 소개합니다. 9장에서는 무의식적으로 학생에게 관계에 대한 의미를 전달하는 비언어 메시지를, 10장에서는 교사가 말투를 온기 있고 명랑하게 바꾸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제시하고, 교사와 학생의 말투가 조화를 이루어 합주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여러 행정 업무와 교내외의 어려운 상황에서도, 학생들과의 대화와 소통이 선생님들의 즐거움과 행복이 될 수 있기를 바랍니다.

[이 게시물은 사회평론님에 의해 2024-09-30 09:54:29 교양에서 복사 됨]

저 : 박재현

미국 펜실베이니아 주립대학교에서 인간 의사소통을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서울대학교 사범대학에서 화법 교육으로 박사 학위를 받았다. 현재 상명대학교 사범대학 국어교육과에서 예비 교사를 지도하고 있다. 상명대학교 사범대학 학장과 교육대학원장을 역임했다.

예비 교사를 위해 미래교사와 의사소통이라는 교과목을 개설했고, 강의의 내용을 간추려 이 책을 썼다. 현재 한국화법학회 회장을 맡아 화법 이론의 발전과 화법 교육의 성장을 위해서도 노력하고 있다. 화법 교육을 위한 의사소통 이론, 교육토론의 원리와 실제, 화법교육론등 다수의 책을 집필했고, 화법 분야에서 100여 편의 논문을 발표했다.

책에 대한 의견을 남겨주세요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