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 청소년
저 : 금현진
서울대학교 국어교육과를 졸업했다. 출판사와 인터넷서점에서 잠시 일했고, 월간 ‘우리교육’에서 4년가량 기자로 일했다. 몇 권의 어린이 책을 썼으며, 스토리 구성 작가로 참여한 책으로 『신 맹모 성공기』 등이 있다. 선생님은 학창 시절에 시험과 성적에 치여 즐겁게 공부한 기억이 별로 없어 아직도 억울하다고 한다. 그래서 그녀는 공부는 남보다 잘해야 되는 것이 아니라 스스로 즐거워야 되는 것이라고 믿으며, 우리 사회가 누구나 즐겁게 공부할 수 있는 곳이 되길 꿈꾸고 있다.
저 : 손정혜
문예창작을 전공하고 신춘문예로 등단한 동화 작가입니다. 어려서부터 책읽기, 상상하기, 재미있고 웃긴 이야기 지어 내기를 좋아했습니다. 다행히도 글을 쓰는 작가가 되어 생태, 환경, 학습에 관련된 책들과 동화책을 여럿 펴냈습니다. 원래는 젊고 예뻤는데 이 책을 쓰면서 폭삭 늙었습니다. 젊음과 미모를 잃은 대신 세상을 보는 눈이 더 깊어져서 한층 성숙해진 글을 쓰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저 : 정상민
연세대학교 사학과에서 학사, 석사 학위(한국 고대사)를 받았습니다. 박사 과정을 마치고 민족사관고등학교와 대학교 등에서 학생들을 가르쳤습니다. 우리 역사를 재미있고 깊이 있게 풀어내는 것을 좋아하여 스스로 만족할만한 역사 교양서를 쓰는 것이 꿈입니다. 현재 사회평론 역사연구소 연구원으로 역사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저 : 주유정
인류 문명의 비밀을 파헤치는 모험가가 되는 것이 꿈이었으나, 계획이 살짝 틀어지는 바람에 모험 대신 글 쓰는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스무 살 무렵부터 틈만 나면 지구별 구석구석을 돌아다녔고, 여행하지 않을 때는 공상에 잠겨 있거나 책 속에 파묻혀 글자들과 놀았습니다. 어린 시절부터 유난히 역사를 좋아했던 탓에 대학에 들어간 후에도 역사 공부에만 매진했으나, 안타깝게도 장학금은 단 한 번도 받지 못했습니다. 현재 각종 매체에 역사와 여행에 관한 글을 기고하고 있으며, 어린이들을 위한 역사책 집필에도 온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저 : 김우택
서울대학교 국사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박사 과정을 수료했습니다. 현재 서울대학교 등에서 한국사를 강의하고 있습니다. 지은 책으로 《으랏차차! 이야기 한국사 24 - 거란을 물리친 고려》가 있으며, 논문으로는 〈11세기 보주 영유권 분쟁과 고려의 대응〉이 있습니다.
저 : 송용운
연세대학교에서 경제학을 공부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한국사(고려 시대사)를 전공했습니다. 명지대학교 등에서 강의하면서 ‘교육’에 대해 고민하기 시작했습니다. 사회평론 역사연구소 연구원으로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용선생 만화 한국사』, 『용선생 처음 한국사』(이상 공저)를 썼습니다.
저 : 정윤희
연세대학교 대학원에서 한국사(조선 시대사)를 전공하고, 《한국대학신문》 기자로 활동했습니다. 아이들이 역사를 통해 삶의 지혜를 길러 나갈 수 있도록 쉽고 재밌는 역사책을 만들고 있습니다. 사회평론 역사연구소 연구원으로 『용선생의 시끌벅적 한국사』, 『용선생 만화 한국사』, 『용선생 처음 한국사』(이상 공저)를 썼습니다.
저 : 김진
연세대학교에서 한국사를 전공하고 같은 학교 대학원에서 근대사를 공부했습니다. 학교에서 벗어나 전공을 살리는 길을 찾아 헤매던 중에 어린이 역사책을 만드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역사 공부에 첫발을 내민 어린 친구들에게 길잡이가 되고 싶습니다. 현재 사회평론 역사연구소 연구원으로 역사책을 만들고 있습니다.